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연구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4
1. 무대분장의 이론적 배경 14
1) 무대분장의 개념 14
2) 무대분장의 유형 17
3) 무대분장의 외형적 요소 19
2. 무대분장의 디자인 요소 26
1) 형태 26
2) 분장과 색 27
3) 질감 30
4) 착시효과 30
III. 다카라즈카의 역사와 특성 33
1. 다카라즈카 가극(寶塚歌劇)의 역사와 특성 33
1) 다카라즈카의 시원(始源)과 형식의 확립(1913~1933년) 34
2) 전성기(1951~1979년) 35
3) 발전기 36
2. 다카라즈카 이념의 특징 37
3. 다카라즈카(寶塚)의 특성 39
1) 톱스타의 설정과 의미부여 39
2) 남자역의 미학 40
3) 화려한 무대 45
IV. 다카라즈카 가극의 분장 사례 연구 47
1. 작품분석 47
1) 베르사이유의 장미(ベルサイユのばら) 47
2)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風と共に去りめ) 53
3) 엘리자벳(エリザベ一ト) 57
4) 팬텀(ファントム) 62
2. 다카라즈카의 분장, 헤어, 의상 특성 67
1) 피부표현 67
2) 얼굴윤곽 67
3) 눈썹 67
4) 눈 68
5) 입술 68
6) 파우더 및 마무리 68
IV.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Tab. 1〉 무대극의 예 18
〈Tab. 2〉 무대형태의 분류 18
〈Tab. 3〉 눈썹의 골상 19
〈Tab. 4〉 눈의 골상 20
〈Tab. 5〉 코의 골상 21
〈Tab. 6〉 뺨의 골상 21
〈Tab. 7〉 턱의 골상 22
〈Tab. 8〉 입의 골상 22
〈Tab. 9〉 조명상태에 의한 분장의 효과 25
〈Tab. 10〉 색이 주는 이미지 29
〈Tab. 11〉 분장, 헤어, 의상의 특징 69
[사진 1] 주요 남자배역 44
[사진 2] 남자 배역 분장비교 44
[사진 3] 무대공연 모습 46
[사진 4] 무대공연 모습 46
[사진 5] 오스카 분장 디자인 50
[사진 6] 포스터 51
[사진 7] 오스카 51
[사진 8] 오스카 51
[사진 9] 마리 앙트와네트 51
[사진 10] 가극 "베르사이유의 장미" 주요 출연배우 포스터 52
[사진 11] 레드 버틀러 분장 디자인 55
[사진 12] 가극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레드 버틀러 포스터 56
[사진 13] 토드 분장 디자인 59
[사진 14] 가극 "엘리자벳" 60
[사진 15] 가극 "엘리자벳"의 남자배역 토드 60
[사진 16] 가극 "엘리자벳"의 남자배역 토드 61
[사진 17] 가극 "엘리자벳"의 남자배역 토드와 엘리자벳 61
[사진 18] 팬텀 분장 디자인 64
[사진 19] 가극 "팬텀"의 남자배역 팬텀 65
[사진 20] 가극 "팬텀"의 팬텀과 크리스틴 65
[사진 21] 가극 "팬텀"의 공연 포스터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