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사업구조가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 하에서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조직과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대안으로써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상의 보완적인 기능을 보유한 다른 기업과 협업을 추진함으로써 부가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기업의 내 외부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협업 우수 사례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협업의 가치를 설명하고, 협업의 동기와 몰입, 협업의 파트너십과 몰입, 몰입과 성과와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협업을 활성화하거나 협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에 도움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 협업의 동기와 파트너십과 몰입, 성과의 관련성은 첫째, 협업의 동기는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협업 아이템이 유망하거나, 파트너와의 적합성, 경영전략이나 기술전략의 적합성 등은 최고 경영자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최고 경영자의 관심이나 참여의지는 직원들의 참여 의지와 우수 인력의 배치, 여유 자원의 우선 할당 등으로 사업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파트너십의 명료성은 협업사업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업 수행에서 파트너십은 파트너와의 신뢰성, 비전·목표의 설정 및 공유, 규정·계약의 구체적인 작성 등의 파트너와의 관계성을 나타내는데, 이와 같이 상호 신뢰관계, 목표의 공유, 구체적인 계약 작성 등은 상호 관계성을 높여 사업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협업사업의 몰입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되었다. 이는 경영자와 직원들의 협업에 대한 몰입, 협업 프로젝트의 리더의 지위, 독립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중간 점검 및 진도 체크 등의 협업 사업에 대한 몰입은 당초 설정한 목표나 간접적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인 배경을 근거로 한 실증연구의 입장에서 벗어나 실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진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보다 실제 현장에 가까운 사안들에 주안점을 두고 결론을 도출했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협업의 성과에 미친 요인들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실천이 있다면 협업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