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1.3. 논문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2.1. 기업 간 협업(협력)에 관한 기본이론 13
2.1.1. 기업 간 협업의 개념 13
2.1.2. 거래비용 이론 17
2.1.3. 자원기반 이론 18
2.1.4. 네트워크 이론 19
2.1.5. 이론 요약 및 시사점 20
2.2. 기업 간 협업(협력)의 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22
2.3. 기업 간 협업(협력)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24
2.3.1. 협업(협력)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이론 연구 24
2.3.2. 협업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25
2.3.3. 기업 간 협업 단계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29
2.4. 기업 간 협업의 유형 31
2.4.1. 전문기능연계 협업(ICMS) 31
2.4.2. ICMS 협업의 유형 32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34
3.1. 연구 모형 34
3.2. 연구 가설 35
가. 협업 형성의 동기 35
나. 협업 파트너십의 명료성 37
다. 사업의 몰입과 성과 38
제4장 연구방법 39
4.1. 사례분석 연구의 필요성 39
4.2. 자료수집 방법 40
4.3. 연구대상 협업 사례 분석 42
4.3.1. L사의 협업사례 분석 42
4.3.2. E사의 협업사례 분석 47
4.3.3. D사의 협업사례 분석 50
4.3.4. S사의 협업사례 분석 54
제5장 연구 결과 58
5.1. 협업 동기와 사업의 몰입 관련성 58
5.1.1. 협업의 형성동기 58
5.1.2. 협업 사업의 몰입 59
5.1.3. 협업의 동기와 사업의 몰입 관련성 60
5.2. 파트너십의 명료성과 사업의 몰입 관련성 61
5.2.1. 파트너십의 명료성 61
5.2.2. 파트너십의 명료성과 사업의 몰입과의 관련성 62
5.3. 협업 사업의 몰입과 성과에 관련성 62
5.3.1. 협업의 성과 62
5.3.2. 협업의 몰입과 성과와의 관련성 63
5.4. 연구문제 및 분석결과 요약 64
제6장 결론 및 논의 67
6.1. 연구 요약 67
6.2. 연구의 의의 69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 1. ① 〈 L사의 인터뷰 내용〉 76
부록 2. 인터뷰 질문 사항 80
초록 87
ABSTRACT 89
〈표 1-1〉 공동브랜드 전략, 전략적 제휴, 협업의 정의와 특성 16
〈표 2-1〉 협업(협력) 단계별 성과에 미치는 요인 30
〈표 2-2〉 전통적 기업협력과 전문기능연계형 협업의 비교 31
〈표 2-3〉 협업의 유형 33
〈표 3-1〉 조직 몰입에 대한 정의 37
〈표 4-1〉 인터뷰 및 질문 주요 내용 41
〈표 4-2〉 L사 협업 성과 46
〈표 4-3〉 E사 협업 성과 50
〈표 4-4〉 D사 협업 성과 54
〈표 4-5〉 S사 협업 성과 57
〈표 5-1〉 협업 형성의 동기 조사 결과 59
〈표 5-2〉 협업 사업의 몰입 조사 결과 60
〈표 5-3〉 파트너십의 명료성 조사 결과 61
〈표 5-4〉 협업 성과에 대한 조사 결과 63
〈표 5-5〉 연구가설 및 분석 결과 요약 66
〈그림 1-1〉 기업 간 협력형태의 발전 14
〈그림 2-1〉 협업조직의 운영메커니즘 28
〈그림 2-2〉 ICMS 협업의 유형 32
〈그림 3-1〉 연구모형 35
〈그림 4-1〉 L사 협업 관계도 45
〈그림 4-2〉 E사 협업 관계도 48
〈그림 4-3〉 D사 협업 관계도 52
〈그림 4-4〉 S사 협업 관계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