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목적 7
2. 연구내용 및 방법 9
II. 이론적 배경 10
1. 당초문양의 기원 10
2. 당초문양의 분류 11
1) 서방계 11
2) 동방계 당초문 14
3. 당초문양의 상징성 17
1) 연화당초 18
2) 국화당초 19
3) 모란당초 20
4) 포도당초 21
5) 인동당초 22
III. 당초문양을 활용한 조형적 표현 23
IV.작품제작 및 설명 27
1. 작품제작 의도 27
2. 제작과정 27
1) 소지와 성형 27
2) 시유 및 소성 28
3) 작품설명 29
V. 결론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1〉 서방계 당초문계보 13
〈표 2〉 주입성형용 실크소지 조합비율 28
(그림 1) B·C 40 안티미온계 양식 11
(그림 2) A·D 40 아라베스크 양식 11
(그림 3) 훼룡문계 당초문 15
(그림 4) 훼룡문계 당초문 15
(그림 5) 팔메트계 당초문 15
(그림 6) 엽문형계 당초문 16
(그림 7) 엽문형계 당초문 16
(그림 8) 결합문계 당초문 17
(그림 9) 쌍영총 천정의 연화문 17
(그림 10) 괴운 당초문 17
(그림 11) 인동 당초문 17
(그림 12) 청자연꽃 덩굴무늬 주전자 18
(그림 13) 연화당초 18
(그림 14) 연화당초 19
(그림 15) 국화당초 19
(그림 16) 국화당초 19
(그림 17) 조선시대 능화판 국화당초 19
(그림 18) 청자상감 당초문완 19
(그림 19) 모란당초 20
(그림 20) 분청사기상감 모란분청문호 20
(그림 21) 모란당초 21
(그림 22) 청자양각 모란문 연당초문막새 21
(그림 23) 청자포도넝쿨 동자무늬주자 21
(그림 24) 포도당초무늬 21
(그림 25) 포도당초 22
(그림 26) 인동당초 22
(그림 27) 백제시대 상향전 22
(그림 28) 신라 분황사 터 출토 와당 22
(그림 29) 라기환 24
(그림 30) 박소정 24
(그림 31) 이해정 2009 25
(그림 32) 임지영 25
(그림 33) Sun.K. Kwak 25
(그림 34) Sun.K. Kwak 25
(그림 35) 전현숙 캔버스아크릴채색 2011 25
(그림36) 2008 권현정 당초의 꿈 25
(그림37) 이승애 2010 26
(그림38) joon kim 26
(그림39) Timeless Origin 이미지 맵 26
(그림40) Potic Dreamer 이미지 맵 26
[작품 1] (제목없음) 30
[작품 2] (제목없음) 32
[작품 3] (제목없음) 34
[작품 4] (제목없음) 36
[작품 5] (제목없음) 38
[작품 6] (제목없음) 40
[작품 7] (제목없음) 42
[작품 8] (제목없음) 44
[작품 9] (제목없음) 46
[작품 10] (제목없음)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