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이론적 배경 10
2.1. 문화의 개념 10
2.2. 언어와 문화의 관계 12
2.3. 영어교육과정과 문화교육 13
2.3.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화교육 13
2.3.2.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화교육 16
2.4. 선행연구 19
III. 연구방법 22
3.1. 연구대상 22
3.2. 자료수집 23
3.3. 자료분석 26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4.1. 교과서 문자언어부분 분석결과 30
4.2. 교과서 문화고정란 분석결과 36
4.3. 설문지 분석결과 41
V. 요약 및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57
부록 A-설문지 57
부록 B-각 교과서 문자언어부분 분석결과 59
부록 C-각 교과서 문화고정란 분석결과 64
〈표 1〉 개정 교육과정에서 달라진 문화교육 소재 (교육과학기술부, 2008) 18
〈표 2〉 연구대상 교과서 22
〈표 3〉 분석대상 교과서의 단원구성 24
〈표 4〉 교과서별 문화고정란 구성 25
〈표 5〉 문화권별 분석기준 27
〈표 6〉 문화유형별 분석기준 28
〈표 7〉 개정 영어교과서 문자언어부분 문화권별 분석결과 31
〈표 8〉 개정 영어교과서 문자언어부분 문화유형별 분석결과 33
〈표 9〉 개정 영어교과서 문화고정란 문화권별 분석결과 37
〈표 10〉 개정 영어교과서 문화고정란 문화유형별 분석결과 38
〈표 11〉 문화학습 관련 경험 및 지식 조사결과 43
〈표 12〉 문화학습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