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1.3. 연구의 한계점 8
II. 명령문의 특성 10
2.1. 명령문의 개념 및 유형 10
2.1.1. 명령문의 개념 10
2.1.2. 명령문의 유형 11
2.2. 명령문의 통사 특성 20
2.3. 명령문의 의미 25
2.3.1. 명령, 주문, 요구 26
2.3.2. 요청 27
2.3.3. 충고, 추천, 경고 28
2.3.4. 지시와 설명적 지시 28
2.3.5. 초대 29
2.3.6. 허가 30
2.3.7. 수락 30
2.3.6. 기원 31
2.4. 비명령 지시 31
2.4.1. 지시로서 의문문 32
2.4.2. 지시로서 서술문 34
2.4.3. 비정형과 무동사 지시(명령) 35
III. 교과서의 명령문과 지도 방안 37
3.1. 교과서의 명령문 38
3.2. 분석 결과와 내용 59
3.3. 지도 방안 63
IV. 결론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1
〈표 1〉 분석 대상 자료 37
〈표 2〉 분석 대상 자료별 명령문 발생 빈도수 59
〈표 3〉 분석 대상의 유형별 발생 빈도율 60
〈표 4〉 분석 대상의 의미 유형별 발생 빈도율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