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선행 연구와 한계점 8
1.3. 연구의 방법과 논문의 구성 11
II. 대용어에 대한 이론적 분석 12
2.1. 정의 및 소개 12
2.2. 유사 개념 14
2.2.1. 직시와 대용어 14
2.2.2. 대용어와 생략 16
2.2.3. 동일 지시와 대용 18
2.3. 대용어의 사용 동기 19
2.3.1. 경제성 19
2.3.2. 정보성 20
2.3.3. 결속성 21
2.4. 대용어의 특성 23
2.4.1. 맥락 의존성 23
2.4.2. 복원 가능성 24
III. 대용어의 유형 27
3.1. 명사구 대용어 28
1) 인칭 대명사 28
2) one 31
3) this/these 와 that/those 33
4) 부정양화 대명사 34
5) the same 36
3.2. 부사구 대용어 37
3.2.1. 시간 부사구 대용어 38
3.2.2. 장소 부사구 대용어 39
3.2.3. 과정 부사구 대용어 41
3.3. 서술어 대용어 42
3.3.1. 술부 대용어 43
3.3.2. 술어 대용어 49
3.4. 절과 문장 대용어 59
3.4.1. 절 대용어 59
3.4.2. 문장 대용어 62
IV. 중학교 교과서의 대용어 현황 분석 68
4.1. 교과서 A에 분포된 대용어 69
4.2. 교과서 B에 분포된 대용어 72
4.3. 교과서 C에 분포된 대용어 74
4.4. 교과서 A, B, C의 대용어 현황 비교-분석 77
4.4.1. 교과서 A, B, C의 대용어 현황 비교 77
4.4.2. 교과서 A, B, C의 대용어 현황 분석 80
V. 효과적인 대용어 지도 방안 83
VI. 결론과 제언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3
부록 6
〈부록 1〉 2009년 교육과정 적용 일정 95
〈부록 2〉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95
〈부록 3〉 설문 조사 결과 97
〈표1〉 영어 분장의 구조의 2가지 장치 14
〈표2〉 지시와 대용어/생략의 특성 비교 17
〈표3〉 부정양화 대명사 35
〈표4〉 대용어가 지칭하는 선행사에 관한 제약 36
〈표5〉 복합 대용어 51
〈표6〉 so와 not를 직접 목적어로 허용하는 동사 61
〈표7〉 교과서 A에 분포된 대용어 현황 70
〈표8〉 교과서 B에 분포된 대용어 현황 72
〈표9〉 교과서 C에 분포된 대용어 현황 75
〈표 10〉 교과서 A, B, C에 분포된 대용어 현황 비교 77
〈그림1〉 문장의 요소 43
〈그림2〉 대용어 유형별 출현 횟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