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7
2. 연구의 방법 9
3. 선행 연구 10
II. 오리가미의 개념과 역사 14
1. 오리가미의 정의와 역사 14
1.1. 오리가미의 정의 14
1.2. 오리가미의 역사 14
1.3. 현대의 오리가미 22
2. 오리가미의 종류 26
2.1. 극사실주의 오리가미 26
2.2. 오리가미 테셀레이션 28
2.3. 유닛 오리가미 30
2.4. 디자인 오리가미 32
III. 오리가미 활동에서 기대되는 능력 향상 34
1. 오리가미와 인지능력 발달 34
1.1. 오리가미의 교육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가치 34
1.2. 오리가미의 교육적 효과 35
2. 오리가미와 기하학적 개념형성 38
2.1. 수학 학습에 있어서 오리가미의 가치 38
IV. 오리가미 교육 활동의 종류 43
1. 꾸미기 활동 중심의 교육 활동 종류 43
1.1. 오리가미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 43
1.2. 종이 조형 활동을 통한 꾸미기 활동 45
2. 생태학적 놀이 치료로서의 종류 51
2.1. ADHD 치료 선행 연구 51
2.2. ADHD치료와 오리가미 53
3. 일본어 교육 활동 54
3.1.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화 교육 54
3.2. 오리가미를 이용한 구체적 수업 방안 57
V. 오리가미 교육 활동의 효과 61
1. 유아 교육에 적용되는 오리가미 효과 61
2. 미술치료교육 효과 63
3. 오리가미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 효과 64
VI.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그림 1〉아끼자토 리토우(秋里籬島)(秘傳千羽鶴折形) 1797년 15
〈그림 2〉고헤이(御幣) 17
〈그림 3〉 노시(위斗·위)와 노시 접기 17
〈그림 4〉가미코(紙衣) 18
〈그림 5〉노시가미(위斗紙) 18
〈그림 6〉얏코산(奴さん) 20
〈그림 7〉담배 포갑지로 만든 방석 22
〈그림 8〉하가의 정리(Haga'sTheorems) 23
〈그림 9〉미우라 오리(ミウラ折り) 23
〈그림 10〉액션 와이드(Action Wide)를 이용한 도쿄 지도 포켓북 24
〈그림 11〉트리 메이커(Tree maker)와 출력물 25
〈그림 12〉카미야 사토시(神谷哲史), 류신 3.5(龍神3.5) 27
〈그림 13〉로버트 제이 랭 (Robert J. LANG), Flying Crane, Opus563 27
〈그림 14〉호죠 타카시 (北條高史), Raijin 27
〈그림 15〉에릭 저드(Eric Gjerde), Spread Hexagons(좌) 29
〈그림 16〉크리스 팔머(Chris Palmer), Flower Tower(우) 29
〈그림 17〉알렉스 베이트먼(Alex Bateman), Serendipity(좌) 29
〈그림 18〉로버트 제이 랭 (Robert J. Lang), {8.8.4}B Reach(우) 29
〈그림 19〉톰 헐(Tom Hull),Five intersecting tetrahedra(좌) 31
〈그림 20〉토모코 후세(布施知子), Kusudama(우) 31
〈그림 21〉카사하라 쿠니히코(笠原邦彦), Greek Soccer Ball(좌) 31
〈그림 22〉로버트 닐(Robert Neale), Golden Ball(우) 31
〈그림 23〉니콜라스 테리(Nicholas Terry), Cartoon Frog(좌) 33
〈그림 24〉호만 디아즈(Roman Diaz), Tinamus(우) 33
〈그림 25〉닐 엘리어스(NealElias), Llopio’s Moment of Truth(좌) 33
〈그림 26〉니시카와 세이지(西川誠司), Pegasus(우) 33
〈그림 27〉오리가미 46
〈그림 28〉모빌 47
〈그림 29〉 櫻花 47
〈그림 30〉종이 장식 48
〈그림 31〉문양 49
〈그림 32〉국화 49
〈그림 33〉지호 공예-과반 50
〈그림 34〉지승 공예-바구니 50
〈그림 35〉북 아트 51
〈그림 36〉종이접기 방법의 예시 59
〈그림 37〉"Flten 40" 62
〈그림 38〉"Flten 41" 62
〈그림 39〉"Flten 42,43" 62
〈그림 40〉"Flten 44"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