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7
1.2. 선행 연구 11
1.3. 연구 방법 12
2. 방언 교육을 병행하기 위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14
2.1. 문제 제기 14
2.1.1. 학습 시간의 제약 14
2.1.2. 방언 교육의 특수성 17
2.2. 방언 교육의 방안 구성 20
2.2.1. 학습 자료 구성 20
2.2.2. 방언 노출 전략 23
3. 방언 교육을 병행하는 듣기 교육 방안 설계 26
3.1. 학습 대상 26
3.1.1. 학습자 27
3.1.2. 학습 방언 29
3.2. 학습 자료 33
3.2.1. 교재 선정 34
3.2.2. 방언 듣기 텍스트 구성 37
4. 방언 교육을 병행하는 듣기 교육 방안의 실제 40
4.1. 연구 실험 수업의 구성 40
4.2. 연구 실험 수업 운영의 실제 43
4.3. 연구 실험 수업 운영의 결과 49
5. 결론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부록 59
〈부록 1〉 수업 강의안 59
〈부록 2〉 방언 듣기 텍스트 65
〈부록 3〉 학습 성취도 평가 72
〈표 1〉 부산지역방언 종결어미의 예(이근열 1997) 32
〈표 2〉 실험 수업 선정 단원 35
〈표 3〉 선정 단원 내용 구성표 36
〈표 4〉 5과의 표준어 듣기 텍스트와 방언 듣기 텍스트의 일부 38
〈표 5-1〉 실험반, 비교반의 수업 강의안-강의 소개 및 도입 43
〈표 5-2〉 실험반, 비교반의 수업 강의안-전개: 듣기 전 활동 45
〈표 5-3〉 실험반의 수업 강의안-전개: 듣기 활동, 듣기 후 활동 46
〈표 5-4〉 실험반, 비교반의 수업강의안-전개: 활동 47
〈표 5-5〉 실험반, 비교반의 수업강의안-정리 48
〈표 6〉 학습 성취도 평가 결과 51
〈표 7〉 학습 성취도 평가 결과 2 51
〈그림 1〉 한국어 학습자와 지역 방언 화자의 의사소통(듣기) 18
〈그림 2〉 외국인 거주자 시도별 분포(행정안전부(2011) 29
〈그림 3〉 Korean Listening Skills의 단원 구성 41
〈그림 4〉 실험반과 비교반의 수업 과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