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2. 연구 내용과 방법 7
3. 선행 연구의 검토 10
II. 한국문화 교재 분석의 기준 17
1. 교재 분석 이론 17
1.1. 교재 및 교재 분석의 개념 17
1.2. 교재 분석에 관한 논의 19
2. 분석의 기준 21
2.1. 권오경(2004)의 문화 유형별 분류 방법 21
2.2. 국립국어원(2005)의 문화 항목 분석 23
2.3. 분석 기준 26
3. 분석의 대상 27
3.1. 분석 대상 교재 27
3.2. 문화 항목 29
III. 한국문화 교재 내용 분석의 실제 30
1. 한국문화 교재 분석 30
1.1. 문화 내용별 분석 30
1.2. 문화교육 내용 분석 결과 56
1.3. 국립국어원(2005) 결과와 비교 60
2. 분석의 결과 및 향후 과제 65
IV.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4
〈표1〉권오경(2006)의 문화 유형별 분류 방법 22
〈표2〉시대 구분에 따른 분류 25
〈표3〉주제에 따른 분류 25
〈표4〉분석 대상 문화 교재 28
〈표5〉분석의 예〉 29
〈표6〉통으로 읽는 한국문화 29
〈표7〉『통으로 읽는 한국문화』의 문화 교육 내용 30
〈표8〉『요약하며 읽어보는 한국, 한국인』의 문화 교육 내용 32
〈표9〉『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읽기』의 문화 교육 내용 33
〈표10〉『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길라잡이』의 문화 교육 내용 35
〈표11〉『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의 문화 교육 내용 38
〈표12〉『외국인을 위한 한국 현대 문화』의 문화 교육 내용 41
〈표13〉『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읽기』의 문화 교육 내용 43
〈표14〉『이민자를 위한 한국 사회 이해』의 문화 교육 내용 45
〈표15〉『이야기가 있는 한국어 한국문화』의 문화 교육 내용 47
〈표16〉『문화로 배우는 한국어 1』의 문화 교육 내용 49
〈표17〉『문화로 배우는 한국어 2』의 문화 교육 내용 50
〈표18〉『문화 속 한국어 1』의 문화 교육 내용 51
〈표19〉『문화 속 한국어 2』의 문화 교육 내용 52
〈표20〉『쉽고 재미있는 한국어 문화 1』의 문화 교육 내용 53
〈표21〉『쉽고 재미있는 한국어 문화 2』의 문화 교육 내용 55
〈표22〉권오경(2006)의 기준에 따른 문화 유형별 분석 57
〈표23〉 (제목없음) 58
〈표24〉 (제목없음) 59
〈표25〉교재 수록 문화 내용의 시대별 분석 61
〈표26〉문화 교제에 나타난 문화 내용의 시대별 구분 62
〈표27〉국립국어원(2005)의 주제별 분석과의 비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