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목적과 필요성 7
2. 연구내용과 방법 9
II. 외국인의 보건의료기관 이용 실태와 문제점 11
1. 통계자료로 본 보건의료기관의 이용 실태와 문제점 11
2. 설문조사를 통해서 본 보건의료기관 이용 실태와 문제점 18
III. 한국어 교재의 보건의료기관 이용 교육의 현황 분석 36
1. 교육과정별 교재의 학습목표 38
2. 교수학습 제재의 편성 39
3. 교수·학습 활동 44
IV. 외국인의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47
1.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교육 원리 47
2.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학습 목표 54
3. 교육 어휘 목록 56
4. 교수·학습 활동 61
V.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78
〈부록 1〉 전국 외국인 의료 지원 병원 및 연락처 78
〈부록 2〉 건강검진 공통 문진표 80
〈부록 3〉 설문지 82
〈표 2-1〉 다문화가족의 특성별 지난 1년간 아플 때 주로 이용한 의료기관 15
〈표 2-2〉 다문화가족의 특성별 의료기관 이용 시 가장 힘든 점 16
〈표 2-3〉 전체 문항의 구성 18
〈표 2-4〉 나이 19
〈표 2-5〉 체류기간 20
〈표 2-6〉 교육 정도 20
〈표 2-7〉 국적 21
〈표 2-8〉 한국어 학습 기간 22
〈표 2-9〉 한국어 수준 22
〈표 2-10〉 보건의료기관 이용 경험 유무 23
〈표 2-11〉 보건의료기관을 많이 이용한 순서 23
〈표 2-12〉 보건의료기관 방문 이유 24
〈표 2-13〉 약을 복용하는 방법 24
〈표 2-14〉 보건의료기관을 이용할 때 겪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26
〈표 2-15〉 보건의료기관을 이용할 때 느끼는 문화적 차이 26
〈표 2-16〉 어려움을 겪는 보건의료기관 이용과 관련된 의사소통 상황 27
〈표 2-17〉 문화적 차이를 느끼는 보건의료기관 이용과 관련된 상황 28
〈표 2-18〉 보건의료기관을 이용 할 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은 경험 29
〈표 2-19〉 보건의료기관을 이용할 때 도움을 받은 사람 29
〈표 2-20〉 가입한 의료보험의 종류 30
〈표 2-21〉 보건의료기관 이용에 관한 학습 경험 유무 30
〈표 2-22〉 학습 경로 31
〈표 2-23〉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32
〈표 2-24〉 보건의료기관 이용 교육이 필요한 수업 수준 32
〈표 2-25〉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교육내용 33
〈표 2-26〉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 34
〈표 3-1〉 교육과정별 교재의 학습목표 38
〈표 3-2〉 교재별 교수학습제재 편성 39
〈표 3-3〉 (자) 교재의 단원별 내용 구성 42
〈표 3-4〉 교재별 교수·학습 활동 44
〈표 3-5〉 활동 유형별 교재 분석 45
〈표 4-1〉 의료기관 방문 순위별 질병(2009) 48
〈표 4-2〉 목적별 상황 및 기능 52
〈표 4-3〉 보건의료기관 이용을 위한 학습 목표 54
〈표 4-4〉 외국인 일반 과정의 단계별 학습용 기본 어휘 목록 57
〈표 4-5〉 진료과목별 참고 어휘 목록 59
〈표 4-6〉 결혼이민자의 학습용 기본 어휘 목록 60
[그림 4-1] 약 봉투 52
[그림 4-2] 진료장면 1 61
[그림 4-3] 진료장면 2 62
[그림 4-4] 진료방면 3 62
[그림 4-5] 약국사진 63
[그림 4-6] 병원놀이 준비물 예시 1 64
[그림 4-7] 병원놀이 준비물 예시 2 64
[그림 4-8] 부산의료원 홈페이지 화면 1 67
[그림 4-9] 부산의료원 홈페이지 화면 2 67
[그림 4-10] 부산의료원 홈페이지 화면 3 68
[그림 4-11] 부산의료원 홈페이지 화면 4 68
[그림 4-12] 부산의료원 홈페이지 화면 5 69
[그림 4-13] 부산의료원 홈페이지 화면 6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