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1.2 선행 연구의 검토 7
1.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1
2. 화상교육의 개념과 특징 13
2.1 화상교육의 개념과 유형 13
2.2 화상교육의 특징 15
3. 화상교육 방안 24
3.1 화상교육의 지도 원리 24
3.2 화상교육의 수업 지도 방안 27
4. 화상교육 방안의 수업 적용 46
4.1 화상교육의 구비요건 46
4.2 교육 대상과 방법 53
4.3 화상교육의 실제 55
5.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그림1. 실시간 ‘1:1’ 한국어 화상교육의 수업 모형 28
그림2. SKYPE 화면 공유 30
그림3. 화이트보드에서의 /ㄹ[1]/ 발음 연습 32
그림4. SKYPE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한 문법 연습 33
그림5. 화면 공유를 통한 읽기 활동 36
그림6. 키보드를 이용한 쓰기 과제 42
그림7. 〈그림 6〉의 수정 및 설명 42
그림8. 손으로 직접 적은 쓰기 숙제 44
그림9. 〈그림 8〉의 수정 및 설명 44
그림10. SKYPE 기본 화면 48
그림11. SKYPE 화상통화 49
그림12. 네이트온 기본 화면 50
그림13. QQ 기본 화면 51
그림14. MSN 메신저 기본 화면 51
그림15. MSN 화상통화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