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1.2. 선행 연구의 검토 8
1.3. 연구 내용과 방법 14
II. 재미동포 아동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재 개발 방향 16
2.1. 재미동포 학습자의 교육 현황과 교재 개발 방향 16
2.1.1. 가정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사용 현황 16
2.1.2. 한글학교에서의 한국어 학습 현황 19
2.2. 재미동포 아동학습자의 특성과 교재 개발 방향 23
III. 재미동포 미취학 아동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재 분석 27
3.1. 웹 교재 ‘Study Korean’ 분석 29
3.2. 학습지 「기탄 한글」분석 36
3.3. 재외동포용 「한국어 1」분석 41
IV. 재미동포 미취학 아동 학습자를 위한 가정학습 교재 개발 방안 48
4.1. 교재 개발의 원리 50
4.2. 교재 구성과 교수요목 53
4.2.1. 교육 목표와 내용 선정 53
4.2.2. 교재의 구성과 교수요목 57
4.3. 단원 구성 방안 67
V. 요약 및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1〉 Study Korean의 구성 29
〈표2〉 각 단원의 구성 32
〈표3〉 『기탄 한글』의 구성 36
〈표4〉 단계별 학습 주제 37
〈표5〉 단계별 한글 학습 내용 39
〈표6〉 「한국어 1」의 주제와 기능 42
〈표7〉 교육 주제와 관련 어휘 55
〈표8〉 교육되어야 할 문법 56
〈표9〉 교육되어야 할 한글 57
〈표10〉 주제 확장의 방식 59
〈표11〉 전체 교재 구성 62
〈표12〉 A단계 기본 과정 교수요목 64
〈표13〉 한 단원의 구성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