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연구내용과 방법 9
1.3. 선행연구의 검토 10
II. 방문 한국어교육 사업 실태 15
2.1. 방문교육사업과 운영체계 16
2.2. 방문 한국어교육의 운영 현황 20
2.2.1. 방문 한국어교육의 내용과 현황 20
2.2.2. 한국어교육지도사 교육과 평가 23
III.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역할과 자질 28
3.1. 직무규정과 행동지침 29
3.2. 역할과 자질에 대한 인식 32
3.2.1.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인식 33
3.2.2. 한국어학습자의 인식 37
3.3.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역할과 자질 41
3.3.1.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역할 41
3.3.2.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질 43
IV. 한국어교육지도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47
4.1. 한국어교육지도사 교육을 위한 요구분석 48
4.2. 현 한국어교육지도사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52
4.3. 한국어교육지도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 55
4.3.1.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의 목표 56
4.3.2.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의 설계 56
4.3.3. 한국어교육지도사 보수교육 과정 개선 방안 67
V.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 내용 17
〈표 2〉 다문화 가족 방문교육사업 내용 19
〈표 3〉 2010 방문 한국어교육 주요 실적 및 한국어교육지도사 운영 현황 22
〈표 4〉 한국어교육지도사 상반기 활동 현황 22
〈표 5〉 한국어교육지도사 하반기 활동 현황 22
〈표 6〉 한국어교육지도사 응모 자격 23
〈표 7〉 2011년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양성 교육내용 24
〈표 8〉 2011년 한국어교육지도사 연차별 보수교육 이수시간 25
〈표 9〉 2011년 한국어교육지도사의 보수 교육 내용 25
〈표 10〉 다문화가정 방문지도사 보수교육 필요성 및 요구 내용 26
〈표 11〉 한국어 지도를 하면서 어려운 점 34
〈표 12〉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 필요성 34
〈표 13〉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 과정 시, 상담자 교육의 정도 35
〈표 14〉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역할 중 가장 어려운 역할 35
〈표 15〉 한국어교육지도사가 생각하는 한국어교육지도사에게 필요한 자질 37
〈표 16〉 여성 결혼 이민자들의 한국 거주 기간 38
〈표 17〉 한국에 살면서 어려운 점 38
〈표 18〉 한국에 살면서 어려움에 대해 도움을 받은 사람 39
〈표 19〉 한국어 선생님으로부터 받는 도움 39
〈표 20〉 한국어 선생님에게 더 받고 싶은 도움 40
〈표 21〉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교육 시 더 배우고 싶은 것 48
〈표 22〉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교육 시 더 배우고 싶은 것 49
〈표 23〉 한국어교육지도사 교육과정의 교과목별 요구도 50
〈표 24〉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교육의 개선점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