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연구 배경 12
제1절 원격측정 개요 12
제2절 에러검출코드 한계점 16
제3절 에러정정코드 적용 필요성 18
제1항 에러정정코드 적용 효과 18
제2항 낮은 BER의 고품질 데이터 요구 증대 21
제4절 에러정정코드 특성 분석 22
제1항 에러정정코드 개요 22
제2항 리드솔로몬 코드 23
제3항 콘볼루션 코드 26
제4항 연접 코드 29
제5항 터보 코드 및 기타 31
제3장 비행시험 수신환경 및 채널특성 분석 33
제1절 무기체계 비행시험 환경 33
제2절 에러정정코드 선정을 위한 요구조건 43
제3절 다중경로 채널 특성 46
제4절 시뮬레이션 환경 52
제4장 모의실험 및 분석 56
제1절 실험 결과 56
제1항 기본 파라미터 선정 실험 56
제2항 다중경로 파라미터 실험 59
제3항 AWGN 환경에서 에러정정코드 실험 61
제4항 다중경로 환경에서 에러정정코드 실험 65
제2절 실험 결과 정리 69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1〉 연판정 복호화 시 콘볼루션 코딩이득 28
〈표 2〉 인터리버 종단 간 지연과 메모리 수 31
〈표 3〉 일반 통신환경과 무기체계 시험환경의 비교 37
〈표 4〉 표적 종류에 따른 특성 비교 37
〈표 5〉 무기체계 별 특징 비교 39
〈표 6〉 에러정정코드 선정 요구조건 44
〈표 7〉 에러정정코드 특징 및 장단점 45
〈표 8〉 시뮬레이션 설정 파라미터 55
〈표 9〉 실험 결과 정리 70
〈표 10〉 부호율에 따른 소요 대역폭 계산 71
(그림 2.1) 비행시험 인프라 구성도 13
(그럼 2.2) 원격측정 송수신시스템 기본 개념도 14
(그럼 2.3) 지상국 수신시스템 중첩다이버시티 구성 예 15
(그림 2.4) 프레임 동기 에러(a) 및 패리티 에러(b) 그래프 17
(그림 2.5) 콘볼루션과 리드솔로몬 코드의 이론적 BER성능 비교 21
(그림 2.6) CCSDS 표준 권고 리드솔로몬 코드(255,223)의 심볼 구조 25
(그림 2.7) 리드솔로몬 인코더(7,3) 구성도 25
(그림 2.8) 콘볼루션 인코더(k/n=1/2, K=7) 구성도 27
(그림 2.9) 연접 코드 시스템 구성도 30
(그림 2.10) 터보 코드 인코더(좌)와 디코더(우) 구성도 32
(그림 3.1) 송신안테나 Pitch 패턴(좌)과 수신안테나 패턴(우) 33
(그림 3.2) 전파 수신 경로 예 34
(그림 3.3) 수신 신호세기(상)와 프레임 동기패턴 에러(하) 35
(그림 3.4) 거리에 따른 자유공간 손실 38
(그림 3.5) 비행 속도에 따른 도플러 주파수 변화 비교 40
(그림 3.6) 무기체계 별 도플러주파수 크기 비교 41
(그림 3.7) 무기체계 별 수신안테나 고각 비교 41
(그림 3.8) 무기체계 별 송수신거리 패턴 비교 42
(그림 3.9) 직접파와 반사파를 포함한 평면 반사모델 47
(그림 3.10) 해상에서 S밴드 대역의 반사계수 크기 48
(그림 3.11) 해상에서 S밴드 대역의 반사계수 위상 49
(그림 3.12) 무기체계 별 반사파 입사각 비교 50
(그림 3.13) 무기체계 별 수직반사계수 크기 비교 50
(그림 3.14) 무기체계 별 수직반사계수 위상 비교 51
(그림 3.15) 무기체계 별 수직반사계수 손실 비교 51
(그림 3.16) 채널 코딩을 적용한 원격측정 송수신 시스템 구성도 52
(그림 3.17) 모의실험 블록 구성도 53
(그림 3.18) 시뮬링크 실제 모의실험 구성 54
(그림 4.1) 무코딩 시 디지털 변조 방식별 이론적 BER성능 56
(그림 4.2) CPFSK 변조지수 변화에 따른 이론적 BER성능 57
(그림 4.3) CPFSK의 펄스 모양 설정에 따른 BER성능 58
(그림 4.4) CPFSK에 Raised cosine필터 유무에 따른 BER성능 59
(그림 4.5) 다중경로 환경에서 경로이득에 따른 BER성능 60
(그림 4.6) 다중경로 환경에서 지연시간에 따른 BER성능 60
(그림 4.7) 다중경로 환경에서 K팩터에 따른 BER성능 61
(그림 4.8) 콘볼루션 코드와 인터리버 적용 시 BER성능 62
(그림 4.9) 리드솔로몬 코드의 부호율에 따른 BER성능 62
(그림 4.10) 연접코드의 인터리버 유무에 따른 BER성능 63
(그림 4.11) AWGN 환경에서 코드 별 BER성능 64
(그림 4.12) 다중경로 환경에서 연접코드의 인터리버 유무에 따른 BER성능 66
(그림 4.13) 탄도 체계 부호율에 따른 코드 별 BER성능 66
(그림 4.14) 대공 체계 부호율에 따른 코드 별 BER성능 67
(그림 4.15) 순항 체계 부호율에 따른 코드 별 BER성능 67
(그림 4.16) 순항 체계 속도에 따른 BER성능 비교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