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다중지능 17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 17
2. 다중지능의 특징 18
3. 다중지능의 구성요소 19
제2절 자기 주도 학습 24
1.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 24
2. 자기주도 학습의 특징 25
제3절 선행연구 30
1. 다중지능에 관한 선행연구 30
2.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선행 연구 33
3. 다중지능 이론과 자기주도 학습의 상관성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 설계 41
제1절 연구모형 41
1. 연구모형의 설정 41
2. 연구 가설 42
제2절 조사 설계 43
1. 연구 절차 43
2. 측정도구 43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제2절 변수의 기술통계적 특성 48
1. 측정 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 분석 48
2. 측정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49
제3절 집단 간 차이 분석 51
1.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51
2. 지역에 따른 차이 분석 53
제4절 다중지능이 자기 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1. 다중지능이 자기 주도적 학습 전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2. 다중지능이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56
제5장 결론 64
제1절 주요 연구결과 및 요약 64
제2절 정책적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75
ABSTRACT 81
〈표 1〉 다중지능의 영역과 직업의 강점 분야 및 학습활동 23
〈표 2〉 Guglielmino의 자기 주도 학습 특성 28
〈표 3〉 연구 절차 43
〈표 4〉 다중지능 조사 문항번호와 문항수 및 신뢰도 44
〈표 5〉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검사 문항번호와 문항 수 및 신뢰도 45
〈표 6〉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47
〈표 7〉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 분석 48
〈표 8〉 측정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49
〈표 9〉 다중지능간의 상관관계 분석 50
〈표 1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간의 상관관계 50
〈표 11〉 성별 다중지능에 대한 차이 분석 51
〈표 12〉 성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차이 분석 52
〈표 13〉 지역별 다중지능에 대한 차이 분석 53
〈표 14〉 지역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차이 분석 54
〈표 15〉 다중지능이 자기 주도적 학습 전체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표 16〉 다중지능이 학습 기회에 대한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56
〈표 17〉 다중지능이 효율적인 학습자라는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표 18〉 다중지능이 학습에의 솔선수범 및 독립에 미치는 영향 분석 58
〈표 19〉 다중지능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59
〈표 20〉 다중지능이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표 21〉 다중지능이 미래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표 22〉 다중지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표 23〉 다중지능이 기본 학습기술과 문제해결기술에 미치는 영향 분석 63
〈그림 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