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심리적인 안녕감이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아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원봉사 참여자의 봉사내용과 봉사인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활동참여 정도는 대부분이 월 1회 이상, 자원봉사활동 1회 시간은 1-2시간 정도, 봉사활동기간은 "1년 미만"이 많았으며, 자원봉사종류는 단순노력봉사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 봉사활동의 인식은 대부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봉사활동에 대해서는 계속하겠다는 응답자가 많았으며, 봉사활동을 중단하는 이유는 시간이 없을 것 같아서 나타났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가족의 기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자원봉사활동의 개선에 대한 인식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바라는 것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셋째, 자원봉사활동의 결과 인식은 "삶의 보람을 느낀다", "자기 성장의 기회가 된다"와 "본인의 성숙이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많았으며,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대부분 "주위 사람들의 권위를 따라서"로 나타났다.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차이는 첫째, 자원봉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은 성별, 학교, 종교, 가족관계, 부모경제력, 건강상태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는 것으로 집단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원봉사 비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은 학교, 부모의 경제력, 가족관계, 건강상태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자원봉사활동에 비참여하는 청소년보다 심리적 안녕감 수준은 첫째, 조사대상자의 자원봉사 참여자의 안녕감 수준은 총평균은 5점 척도에서 3.46이며, 세부영역별로는 '긍정적 대인관계 수준', '개인적성장', '삶의 목적', '환경에 대한 통제력'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자원봉사 비 참여자의 안녕감 수준은 5점 척도에서 총평균은 3.71이며, 세부영역별로는 '긍정적 대인관계', '개인적성장', '삶의 목적', '환경에 대한 통제력'순으로 나타났다.
4) 자원봉사활동의 참여자의 봉사관련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은 "자원봉사 기간", "자원봉사 종류", "자원봉사 만족", "자원봉사 지속여부", "가족의 기대"에서는 집단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자원봉사 특성에 관련하여 통계학적으로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미로 나타났다.
5)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심리적 안녕감의 집단간의 차이는 첫째, 자원봉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녕감은 성별, 학교, 종교, 가족관계, 부모경제력, 건강상태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는 것으로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자원봉사 비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은 성별, 종교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집단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건강상태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심리적 안경감의 세부적인영역별 차이는 첫째, 통계학적으로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난 '성별', '학교', '종교', '가족관계', '부모의 경제력', '건강상태'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세부영역별 차이가 있다. 둘째, 통계학적으로 자원봉사 비참여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미로 나타난 '학교', '가족관계', '부모의 경제력', '건강상태'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세부영역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연구의 결과에 의한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이 봉사의 가치에 의한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나타낸 점이다.
둘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종류를 다양하게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기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사회환경 요인은 '가족관계'와 '건강'임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넷째, 자원봉사 참여자는 심리적 안녕감의 세부영역 즉 자율성, 긍정적 대인관계, 개인적 성장, 삶의 목적, 자아수용, 환경에 대한 통제력에 모두 영향을 미쳐 집단간의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자원봉사 비 참여자는 긍정적 대인관계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삶의 목적, 자아수용, 환경에 대한 통제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내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를 통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종류를 다양하게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봉사에 대한 가치에 의해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이 연구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수준을 높이기 위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다양하게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