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1) 연구방법 13
2) 연구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원봉사활동의 이론 15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15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관점 및 특성 17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정책 22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24
5)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27
2.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30
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30
2) 심리적 안녕감의 차원 31
3)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안녕감 36
3. 선행연구 및 연구 분석틀 41
1) 선행연구 41
2) 연구 분석틀 47
3) 연구가설 49
III. 조사 연구 및 연구결과 5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0
2. 자원봉사활동 참여자 활동내용 52
3. 자원봉사활동 참여자의 인식 54
4. 자원봉사활동의 결과 인식 57
5. 조사대상자의 안녕감 수준 59
1) 자원봉사 참여자의 안녕감 수준 59
2) 자원봉사활동 비 참여자의 안녕감 수준 61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63
1) 자원봉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64
2) 자원봉사자 비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68
7. 자원봉사 관련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72
IV. 결론 77
1. 연구결과의 요약 77
2. 연구의 함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 94
ABSTRACT 100
〈표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개인 및 사회의 태도 변화 19
〈표 2〉 학교별. 학년별 봉사활동 시간 22
〈표 3〉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추진체계 23
〈표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26
〈표 5〉 활동내용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28
〈표 6〉 대상·기관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29
〈표 7〉 심리적 안녕감의 6가지 차원 35
〈표 8〉 심리적 안녕감 척도 세부문항별 문항번호 및 신뢰도 48
〈표 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1
〈표 10〉 자원봉사활동 참여자 활동내용 53
〈표 11〉 자원봉사활동 참여자의 인식 56
〈표 12〉 자원봉사활동의 결과 인식 58
〈표 13〉 자원봉사 참여자의 안녕감 수준 60
〈표 14〉 자원봉사활동 비참여자의 안녕감 수준 62
〈표 15〉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비참여자의 심리적 안녕감 64
〈표 16〉 자원봉사활동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녕감 65
〈표 17〉 자원봉사활동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세부영역별 심리적 안녕감 차이 67
〈표 18〉 자원봉사활동 비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녕감 69
〈표 19〉 자원봉사활동 비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세부영역별 심리적 안녕감 차이 71
〈표 20〉 자원봉사 관련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차이 74
〈표 21〉 자원봉사 관련 특성에 따른 세부영역별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76
〈표 22〉 연구가설 결과 78
[그림 1] 봉사학습의 개념의 틀 21
[그림 2] 심리적 안녕감과 심리학 이론과의 상관성 32
[그림 3]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