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평균 수명의 연장, 출산율 저하 등으로 고령화 추세가 가속화 되면서 고령 인구가 급증 하고 있다.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노인 인구의 비율은 국가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올 것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국외 고령친화산업 현황을 분석해 봄으로써 새롭게 비전사업으로 부상해야 할 고령친화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 실태에 나타난 문제점을 살펴보면, 고령친화산업을 선도해 가고 있는 노인주거사업은 노년층에게 친화적인 주거환경에 대한 정책적 검토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의료관련분야에서는 노인을 위한 장기요양시설 인프라 및 의료서비스가 상당히 미흡하며, 생활관련 의류부문에서는 실버의류 산업치수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청,장년층의 인체 자료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는 형편이다.
본 연구를 통해 모색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65세 이상 노인이 501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0%가 넘었다. 고령친화산업 분야의 총체적 컨트롤 기구의 설립이 필요하다.
둘째, 국가경쟁력과 산업의 강점을 토대로 한 고령친화 품목의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경쟁력 있는 품목을 발굴, 지원해야 한다.
셋째, 고령친화산업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표준을 설정하고, 노인 소비자 보호를 위하는 품질인증제도를 도입해야한다.
넷째, 서비스 소비주의에 입각한 노인의 다양한 욕구 및 다원적 이해를 반영하여 다차원적으로 대응해나가야 할 것이다
다섯째, 고령인구 증가와 100세 이상 수명연장시대에 따른 고령친화산업의 국제화 전략 강화로 국외까지 보는 연구개발, 판매가 활성화 되기를 제언한다.
결론적으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정책, 기업의 능동적 참여가, 현 소비자뿐 만 아니라 미래의 예비 고령자까지 흡수하여 서로 협력하여 노력할 때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은 더욱더 성장 발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