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TV홈쇼핑 개념 및 시장현황 12
1. TV홈쇼핑의 개념 12
2. TV홈쇼핑 독성 14
3. TV홈쇼핑 시장 현황 15
제2절 SCM개념 및 성공요인 19
1. SCM 개념 및 정의 19
2. SCM의 중요성 21
3. SCM 성공요인 22
제3절 파트너쉽 선행연구 26
1. 파트너쉽의 중요성 26
2. 파트너쉽 유형 28
제4절 기업 성과 32
1. 재무성과 32
2. 비재무적성과 34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제1절 가설설정 37
1. 파트너쉽 유형 37
제2절 연구변수의 정의 39
1. 파트너쉽 유형 39
2. 파트너쉽 요인 40
3. 기업 성과 41
제3절 연구가설 설정 42
1. 가설1의 설정 43
2. 가설2의 설정 43
3. 가설3의 설정 44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45
1. 독립변수 45
2. 종속변수 45
3. 조절변수 46
제5절 표본설정 및 조사설계 46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46
2. 설문지의 구성 47
3. 분석방법 47
제4장 실증분석 49
제1절 조사대상기업의 일반적 사항 49
제2절 기초통계분석 50
1. 업체유형 50
2. 파트너쉽 구축 시 문제점 52
3. TV홈쇼핑 파트너쉽 관계에 대한 만족도 53
4. TV홈쇼핑 파트너쉽 중요도 54
제3절 신뢰성분석 및 타당성검토 55
1. 신뢰성분석 55
2. 타당성검토 56
제4절 회귀분석과 가설검증 58
1. 분산분석 결과 58
2. 회귀분석 결과 60
3. 가설검증요약 62
4. 연구결과의 해석 65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67
제3절 연구결과의 한계점 69
참고문헌 71
설문지 79
국문초록 88
Abstract 90
〈표 1〉 국내 통신판매 업체 분류 13
〈표 2〉 TV홈쇼핑 특성 15
〈표 3〉 TV홈쇼핑 연도별 성장 현황 18
〈표 4〉 CATV가입자 수와 전년대비 성장율 18
〈표 5〉 SCM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5
〈표 6〉 목적에 따른 파트너쉽 추진 유형 30
〈표 7〉 파트너쉽의 특성 31
〈표 8〉 SCM 도입에 따른 기업성과 35
〈표 9〉 SCM 도입의 비재무적성과 36
〈표 10〉 SCM 파트너쉽 요인 41
〈표 11〉 SCM 도입 성과변수 42
〈표 12〉 설문지 구성 48
〈표 13〉 응답업체 유형 49
〈표 14〉 업체별 거래기간 49
〈표 15〉 지역별 업체분포 50
〈표 16〉 파트너쉽 유형별 빈도분석 51
〈표 17〉 업체유형별 파트너쉽 유형 51
〈표 18〉 파트너쉽 구축 시 문제점 52
〈표 19〉 업체유형별 파트너쉽 만족도 53
〈표 20〉 파트너쉽 요인 중요도 54
〈표 21〉 파트너쉽 요인 신뢰도 분석 55
〈표 22〉 성과 요인 신뢰도 분석 56
〈표 23〉 파트너쉽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57
〈표 24〉 성과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7표 57
〈표 25〉 파트너쉽 유형별 성공요인 ANOVA 분석결과 59
〈표 26〉 파트너쉽 요인과 기업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표 27〉 파트너쉽 요인과 기업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제조업체) 61
〈표 28〉 파트너쉽 요인과 기업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벤더) 62
〈표 29〉 가설검증 요약표 65
[그림 1] TV홈쇼핑 업체별 시장점유율 18
[그림 2] SCM 추진 프로세스 22
[그림 3] 파트너쉽 구축 과정 28
[그림 4] 연구모형 39
[그림 5] 파트너쉽 요인별 중요도 54
[그림 6] 가설검증-[가설1] 63
[그림 7] 가설검증-[가설2] 63
[그림 8] 가설검증-[가설3] 제조업체 64
[그림 9] 가설검증-[가설3] 벤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