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논문의 구성 15
2) 연구의 제한 16
제II장. 진로 결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 17
2.1. 진학의 중요성 17
1) 진학결정의 단계 17
2) 진로의 변화 19
3) 교육(敎育)의 보편화 20
4) 교육의 특성화 21
2.2. 학습과 진로와의 관계 26
2.2.1. 교육과정에서의 학습전략 26
2.2.2. 능률적인 학습시간대 활용법 27
2.2.3. 대학 진학 분표율 30
제III장. 명리학 이론과 진학지도 33
3.1. 분석개념의 고찰 33
3.1.1. 십신론 34
3.1.2. 격국의 이론적 고찰 39
3.1.3. 격국의 종류 및 이론 54
3.1.4. 용신론 66
3.2.명리학 이론과 진학 지도 71
3.2.1. 선천지능이 지닌 특성 71
3.2.2. 진학 과정 연구 74
3.3. 격국과 학과 77
1) 십정격과 학과 77
2) 오행과 학과 78
3) 전국 대학 계열 및 학과 79
4) 지역별 대학 현황 87
제IV장. 연구의 설계, 가설 설정 및 통계분석방법 88
4.1. 연구의 설계 88
4.2. 가설의 설정 89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1
4.4. 통계분석 95
1) 통계학 95
2) 분석의 방법 96
3) 자료의 처리 97
4) 통계적 자료 98
제V장. 분석 의 검증 결과 100
5.1. 표본 특성의 검증 100
5.1.1. 일반적 통계 분석 102
5.2.2. 분석 검증 결과 103
5.2. 결과의 해석 158
1) 요약 & 개요 162
제VI장. 결론 163
6.1. 연구의 결과 163
1) 결과 요약 163
2) 시사점 168
참고문헌 169
부록 173
〈부록1〉 설문조사서(1차) 173
〈부록2〉 설문지(2차) 175
〈부록3〉 1차 설문응답 결과표 177
〈부록4〉 2차 설문응답 결과표 178
〈부록5〉 설문조사서 항목별 분류 179
〈부록6〉 격국,용신 의뢰 194
〈부록7〉 격국 및 용신 분석 197
abstract 240
〈표II-1〉 격국과 능률적인 학습시간대와의 관계 27
〈표III-1〉 격국, 용신 변천과정 39
〈표III-2〉 1차 성격 분류표 49
〈표III-3〉 2차 성격 분류표 50
〈표III-4〉 1차 파격 분류표 51
〈표III-5〉 2차 파격 분류표 51
〈표III-6〉 4년제 대학계열,학과 79
〈표III-7〉 전문대학 계열,학과 84
〈표III-8〉 전국대학 시도별 현황(4년제,전문대) 87
〈표IV-1〉 조작적 정의 92
〈표IV-2〉 오행과 계열, 조작적 정의 94
〈표IV-3〉 집단을 통한 통계적 자료 98
〈표V-1〉 표본 특성 100
〈표V-2〉 설문 참여도 102
〈표V-3〉 설문 미 참여도 103
〈표V-4〉 진학 분석표 103
〈표V-5〉 학교,학과의 중요성 104
〈표V-6〉 계열 변동 분석 105
〈표V-7〉 수시, 정시 진학 분포도 106
〈표V-8〉 계열, 학과 최종 결정 107
〈표V-9〉 격국, 용신 선정 기준 108
〈표V-10〉 일간별 격국 분석 109
〈표V-11〉 미진학자 격국 분석 110
〈표V-12〉 격국과 진학 계열 관계 111
〈표V-13〉 격국과 계열별 분석표 112
〈표V-14〉 격국과 진학계열에 대한 크러스컬-월리스 분석 116
〈표V-15〉 격국을 통한 진로 안내 117
〈표V-16〉 미술계열 학과 분석 118
〈표V-17〉 음악계열 학과 분석 118
〈표V-18〉 체육계열 학과 분석 119
〈표V-19〉 사회계열 학과 분석 120
〈표V-20〉 사회계열 진학에 대한 크러스컬-월리스 분석 121
〈표V-21〉 자연계열 진학 현황 122
〈표V-22〉 자연계열 진학에 대한 크러스컬-월리스 분석 123
〈표V-23〉 공학계 열 학과 분석 125
〈표V-24〉 공학계열 진학에 대한 크러스컬-월리스 분석 126
〈표V-25〉 의학계열 학과 분석 127
〈표V-26〉 교육계열 학학 분석 130
〈표V-27〉 인문계열 진학 분석 131
〈표V-28〉 격국과 진학계열에 대한 크러스컬-월리스 분석 134
〈표V-29〉 용신과 진학 관계 135
〈표V-30〉 용신에 의한 계열 분포도 137
〈표V-31〉 용신오행에 의한 계열 분포도 138
〈표V-32〉 용신과 세운의 진학 관계 141
〈표V-33〉 세운이 길성운일 때 연관성 143
〈표V-34〉 미 진학자 일간과 세운 관계 144
〈표V-35〉 일간과 대운과 진학 관계 145
〈표V-36〉 진학시 운의 영향력 147
〈표V-37〉 용,희신과 기,구신 진학현황 148
〈표V-38〉 미진학자 용신 오행 분석 148
〈표V-39〉 미 진학자 격국분석 149
〈표V-40〉 재수 희망 응답자 152
〈표V-41〉 계열 변동 현황 153
〈표V-42〉 수시 진학 분석 153
〈표V-43〉 성적기준 진학 분포 154
〈표V-44〉 전공학과와 직업 관계 155
〈표V-45〉 졸업 후 진로 방향 156
〈표V-46〉 가설 검증의 결과 분석 158
〈표VI-1〉 격국과 진학률이 높은 계열 안내 163
〈표VI-2〉 격국을 통한 계열,학과 안내 164
〈그림 I-1〉 격국.용신 분석 방법 15
〈그림 I-2〉 논문의 구성 16
〈그림 II-1〉 진학 결정의 단계 17
〈그림 II-2〉 진로 개발 과정 20
〈그림 II-3〉 교사와 학생의 역할 22
〈그림 II-4〉 기억의 3단계 과정 26
〈그림 II-5〉 대학 진학률 분포도 30
〈그림 II-6〉 비경 인구 증가 32
〈그림 III-1〉 격국의 종류 54
〈그림 III-2〉 십성의 상관관계 72
〈그림 III-3〉 격국과 진학 연구 과정 74
〈그림 III-4〉 용신 연구 및 진학 과정 75
〈그림 III-5〉 용신을 통한 검증 과정 76
〈그림 IV-1〉 십성과 계열관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