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제2절 기존연구 검토 및 연구질문 21
제3절 연구방법 30
1. 전략연구의 역사학적 접근 30
2. 분석의 층위 33
제4절 주요자료 및 논문의 구성 35
1. 주요자료 35
2. 논문의 구성 40
제2장 한국전쟁 전 미·소의 항공전략 42
제1절 미국의 대소 전쟁개념과 항공전략 42
1. 미 합참의 전쟁개념 : 전략공군에 의한 승리 42
2. 극동공군의 전략 : 방어위주의 전쟁수행 51
3. 한국공군의 전략 : 북한을 압도할 수 있는 공군력 배비노력 60
제2절 소련의 대미 전쟁개념과 항공전략 66
1. 소련의 전쟁개념 : 미 전략공군에 대한 전술적 요격능력 구비 67
2. 중국공군의 전략 : 국민정부공군의 위협제거를 통한 성장기초 마련 73
3. 북한공군의 전략 : 남침목적 달성을 위한 공군력 배비노력 80
제3절 소결론 88
제3장 전쟁 초기 : 대 지상전(Counterland) 전략 92
제1절 지상전 대응을 위한 공군력의 운용 92
1. 전쟁발발과 미국의 공군력에 의한 개입결정 92
2. 전략폭격의 문제 : 중심을 공격할 수 없는 전역 95
3. 제공권 장악의 문제 : 북한공군의 비대칭적 대응 102
제2절 공군력의 대 지상전 운용방법에 대한 논쟁 111
1. B-29의 전술적 운용의 문제 112
2. 해군 함재기의 독립적 운용의 문제 119
3. 지상군에 대한 항공전력 배분의 문제 127
제3절 대 지상전을 위한 공군력 운용과 결과 136
1. 공지합동작전체제의 가동과 문제점 137
2. 제5공군의 대 지상전 태세 145
3. 대 지상전의 부분적 성공 148
제4절 소결론 154
제4장 전쟁 중기 : 제공(Counterair) 전략 158
제1절 중·소의 전쟁개입 준비 158
1. 북한과 중국의 소련공군 엄호지원 필요성 인식 158
2. 소련의 공중엄호 약속 철회와 중국의 개입결의 166
제2절 공산공군의 전략 : 지상군 지원을 위한 제공권 장악 173
1. 북한·중국공군의 개입과 소련의 지원 174
2. 공산군의 전방 비행장 건설전략과 스탈린의 약속 불이행 183
3. 공산군의 후방 비행장 건설전략과 항공공세의 강화 193
제3절 극동공군의 전략 : 제공권 사수를 위한 총체적 노력 196
1. 중국군의 개입의도에 대한 판단착오와 전술적 차단 197
2. 지상군 철수지원과 원폭투하 검토 205
3. 극동공군의 총력적 대응 : 항공역량강화와 월경추격 213
제4절 소결론 222
제5장 전쟁 후기 : 항공압박(Air Pressure) 전략 226
제1절 휴전협상의 전개와 항공차단 227
1. 전쟁의 정치적 해결을 위한 군사적 수단의 모색 227
2. 유엔측의 전략 : 군수체계에 대한 항공차단 235
3. 공산측의 전략 : 비행장 문제의 협상쟁점화와 항공역량 증진 244
제2절 전략폭격의 재인식 252
1. 전략폭격의 문제점 : 물리적 파괴에 집중 254
2. 공산지도부에 대한 심리적 압박의 모색 262
제3절 전쟁종결을 위한 항공압박 271
1. 공산 지도부에 대한 심리적 압박을 위한 전략폭격 272
2. 위협의 신뢰성 극대화 277
제4절 소결론 294
제6장 결론 299
참고문헌 309
Abstract 335
〈표 1-1〉 미국과 소련의 항공력에 대한 인식 19
〈표 2-1〉 극동공군 전력(1950. 5. 31) 54
〈표 2-2〉 미국이 판단한 소련의 최적 전투기 배분비율 55
〈표 2-3〉 소련 비행사단의 편성과 중국파견 내용 56
〈표 2-4〉 미군폭격기가 소련전투기와의 1회 교전에서 피격될 확률 58
〈표 2-5〉 한국공군의 교관 및 항공기 요청내용(1948년 11월 1일) 63
〈표 2-6〉 1949년 국민정부공군 전력 75
〈표 2-7〉 소련의 항공기/무장 지원내용 84
〈표 2-8〉 북한 비행장 별 운용기능 항공기 현황(1949년 10월) 85
〈표 3-1〉 북한공군 현황 (7월 20일, 8월 24일 기준) 108
〈표 3-2〉 7월 20일 이후 북한공군의 전투형태 (1950. 7월 21~10월) 109
〈표 3-3〉 극동공군 임무수행 우선순위 114
〈표 3-4〉 B-29 폭격전대의 기간별 임무 119
〈표 3-5〉 지상발진 항공기와 항모발진 항공기의 작전비율 125
〈표 3-6〉 지상발진 항공기와 항모발진 항공기의 근접항공지원 작전비율 125
〈표 3-7〉 항공지원 관련조직 구성(1942년) 141
〈표 3-8〉 T-34전차를 파괴한 항공무장 비교 152
〈표 3-9〉 항공공격과 지상공격의 적 전차 파괴비율 153
〈표 4-1〉 제136전폭기비행단의 항공기 손실 대수(1951. 6~12월) 178
〈표 4-2〉 공산공군 전력(1951년 8월) 182
〈표 4-3〉 공산공군기의 지역 및 기종별 분포(1951년 8월) 182
〈표 4-4〉 소이탄 공격으로 파괴된 국경도시의 보급소 및 통신소 203
〈표 5-1〉 항공차단작전과 지상전 상황 236
〈표 5-2〉 군별 일일 보급 필요량 238
〈표 5-3〉 근접항공지원과 차단작전 비율 240
〈표 5-4〉 철도차단작전 기간 중 공산군 포탄 사용량 241
〈표 5-5〉 중국군 공세지속기간 242
〈표 5-6〉 공산지상군 병력증가현황(1951. 7~1952. 7) 248
〈표 5-7〉 중국공군 전력증가현황 248
〈표 5-8〉 북한공군 전력보유현황(1951. 10) 249
〈표 5-9〉 작전계획 8-52의 실행목표 및 조건 283
〈표 5-10〉 극동공군의 방책/목표 변화와 군사/정치환경 간의 상관관계 298
〈그림 2-1〉 극동공군 책임구역(1950. 5. 31) 53
〈그림 3-1〉 공지합동작전체제(1946년)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