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 동기와 목적 8
2. 연구 방법과 범위 9
II. 유치부 유아의 발달과 특성 10
1. 신체적 발달 특성 10
가. 신체 발달 11
나. 운동 발달 11
2. 지적 발달 특성 12
3. 언어적 발달 특성 14
4. 정서적 발달 특성 16
5. 성격 및 사회성 발달 17
6. 영적 발달 특성 19
가.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에 기초한 유아의 영적 발달 20
나.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에 기초한 유아의 영적 발달 20
다. James W. Fowler의 신앙 발달 단계 21
III. 교회학교 유치부 교사교육 23
1. 유치부 교사의 성경적 이해 23
2. 유치부 교사의 자질 24
3. 유치부 교사의 역할과 기능 27
4. 유치부 교사 교육의 중요성 31
5. 예비 교육 33
6. 계속 교육 35
IV.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 38
1.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의 정의 38
2.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의 목적 41
가.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 교육의 필요성 41
나.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 교육의 목적 43
3.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의 내용 46
가.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의 특징 46
나.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의 내용 47
4.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의 방법 49
가. 강연회 50
나. 토론회와 좌담회 51
다. 워크샵과 센터 (Workshop and Center) 51
라. 가정통신과 안내책자 52
마. 인터넷 카페나 홈페이지 운영을 통한 정보교환과 부모통신 52
바. 부모참여 53
사. 부모면담과 가정방문 53
아. 자료대여 53
V. 교회학교 유치부 예배 후 활동 55
1. 유치부 성경 교수법 55
2. 미술 활동을 위한 교수 방법 56
3. 동화 들려주기를 위한 교수 방법 56
4. 간식 57
5. 게임 및 신체활동 57
VI. 결론 58
참고문헌 60
〈표 1〉 유아기의 운동 특성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