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4
1. 연구의 범위 14
2. 논문의 구성 14
제2장 기존의 문헌 고찰 16
제1절 수출성과의 개념 및 측정 16
1. 수출성과의 개념 16
2. 수출성과의 측정지표 17
제2절 수출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의 변천 20
1. 수출성과의 결정요인 초기 연구 20
2. 산업조직이론과 자워니반 이론에 기반한 연구 20
3. 수출성과 연구의 방법론 측면의 발전 20
4. 관계적 관점에 기반한 수출성과 연구의 등장 21
5. 수출성과 결정 요인들에 대한 통합적 연구 21
제3절 산업조직이론 기반의 수출성과 결정요인 연구 23
1. 환경요인과 수출전략과의 관계 24
2. 수출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의 관계 27
3. 경쟁우위와 수출성과의 관계 33
제4절 자원기반이론 기반의 수출성과 결정요인 연구 34
1. 자원과 수출성과의 관계 34
2. 자원 및 역량과 수출성과의 관계 41
3. 자원 및 역량, 전약 경쟁우위와 수출성과 49
제5절 관계적 관점 기반의 수출성과 결정요인 연구 51
1. 신뢰와 몰입의 결정요인 53
2. 신뢰, 몰입과 수출성과와의 결정요인 60
3. 신뢰와 몰입과 관계의 질의 관계 63
4. 관계의 질, 경쟁우위, 수출성과와의 관계 65
제6절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 67
1.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조절변수 67
2.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조절변수 69
제3장 가설의 설정 및 연구모형 75
제1절 가설의 설정 75
1. 수출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의 문제점 75
2. 수출성과 결정요인 통합모형의 설명력에 대한 가설 75
3. 내외부 변수들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 78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88
제4장 연구방법 90
제1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방법 90
1. 표본기업의 선정 90
2. 자료의 수집 방법 9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91
1. 수출시장 환경 요인 91
2. 자원 요인 92
3. 역량 요인 93
4. 전략 요인 95
5. 경쟁우위 요인 96
6. 신뢰 요인 96
7. 몰입 요인 97
8. 관계의 질 요인 97
9. 수출성과 요인 98
10. 내부 특성 및 외부환경 요인 99
11. 통제변수 요인 100
제3절 분석방법 106
제5장 실증분석 107
제1절 표본기업의 현황 107
1. 일반 현황 및 업종 분포 107
2. 수출품목의 현황 107
3. 주요 수출국가 현황 108
4. 주요 해외수입업체 현황 108
5. 무응답 편의(non response bias) 검증 109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10
1.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방법 112
2. 일반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타당성 검증 결과 113
3. 하이어오더 변수의 신뢰성 타당성 검증 결과 114
4.측정항목간 다중공선성 문제 117
5. 동일방법편의(common merhod bias) 검증 117
제3절 가설 검증 118
1. 연구모형의 검증 118
2. 가설 검증 결과 122
3. 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130
4. 추가 분석 및 결과 138
제6장 결론 14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41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42
1. 학문적 기여 142
2. 경영적 시사점 14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48
참고문헌 150
설문지 180
〈표 1〉 수출성과의 다양한 측정지표 19
〈표 2〉 수출성과 결정요인 연구 발전 과정 23
〈표 3〉 관계적 규범의 분류에 대한 선행 연구 55
〈표 4〉 소비재와 산업재의 특성 비교 82
〈표 5〉 각 패러다임별 변수 및 설명 88
〈표 6〉 수출품목별 수출 현황(MTI 코드,2010년 기준) 90
〈표 7〉 실증연구에 사용된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2
〈표 8〉 연구대상 기업들의 일반 현황 107
〈표 9〉 연구대상 기업들의 MTI 코드 기준 업종 현황 107
〈표 10〉 연구대상 기업들의 주요 수출국가 현황 108
〈표 11〉 연구대상 기업들의 수출 현황 109
〈표 12〉 무응답 편의 검증 결과 109
〈표 13〉 적재값 검토 후 채택된 측정항목 110
〈표 14〉 일반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과 집중타당성 검증 결과 113
〈표 15〉 일반 변수들에 대한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114
〈표 16〉 하이어오더 변수별 1차,2차 변수들의 신뢰성과 집중타당성 검증 결과 115
〈표 17〉 1차 변수(first order factor)들에 대한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116
〈표 18〉 2차 변수(second order factor)들에 대한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117
〈표 19〉 분산확장요인 (VIF) 분석 117
〈표 20〉 변수들의 상관관계 119
〈표 21〉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별 경로계수 및 p-value 120
〈표 22〉 모형 별 Squared Multiple Correlation 비교 123
〈표 23〉 통합모형과 네스티드모형 비교 결과 124
〈표 24〉 수출성과 결정요인 검증 결과 124
〈표 25-1〉 수출경험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25
〈표 25-2〉 수출경험의 조절효과 검증 시 전체 경로계수 125
〈표 26-1〉 수출제품 유형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26
〈표 26-2〉 수출제품 유형의 조절효과 검증 시 전체 경로계수 126
〈표 27-1〉 선진국 후진국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27
〈표 27-2〉 선진국 후진국의 조절효과 검증 시 전체 경로계수 127
〈표 28-1〉 수출시장 경쟁강도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28
〈표 28-2〉 수출시장 경쟁강도의 조절효과 검증 시 전체 경로계수 128
〈표 29-1〉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29
〈표 29-2〉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의 조절효과 검증 시 전체 경로계수 129
〈표 30〉가설 지지 여부 결과 137
〈표 31〉 수출경험 별 집단 내 비교 결과 138
〈표 32〉 수출제품 유형별 집단 내 비교 결과 139
〈표 33〉 선진국 후진국 집단 내 비교 결과 139
〈표 34〉 수출시장의 경쟁강도별 집단 내 비교 결과 140
〈표 35〉 개인주의 집단주의 문화의 집단 내 비교 결과 140
[그림 1] 수출성과 주요 결정요인(변수) 및 통제변수 22
[그림 2] 연구모형 89
[그림 3] 통제변수가 포함된 구조방정식 모형 105
[그림 4]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