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기업의 국제화 19
1. 기업 국제화의 개념 19
2. 국제화의 선행 요인 19
3.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이론적 관점 21
제2절 국제신생 벤처기업 24
1. 국제신생 벤처기업의 정의 24
2. 국제신생 벤처기업과 국제화 시점 25
3. 국제신생 벤처기업과 지리적 범위 26
4. 국제신생 벤처기업과 해외 매출 비중 26
제3절 급진적 국제화에 대한 이론적 관점 27
1. 자원 기반 관점 27
2. 네트워크 관점 28
3. 지식 기반 관점 29
4. 상황적합 관점 30
제4절 기술 혁신 34
1. 기술 혁신의 정의 34
2. 기술 혁신의 유형 34
3. 존속적 기술 혁신과 와해적 기술 혁신 35
제5절 명제 설정 37
1. 국제화 시점 37
2. 국제화 범위의 확장 38
3. 국제화 방식 40
4. 네트워크 구축 방식 41
제3장 사례 연구의 방법 43
제1절 사례 연구의 정의 43
제2절 사례 연구의 유형 45
제3절 사례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47
제4장 홈캐스트와 휴맥스 사례 연구 49
제1절 사례 연구 절차 49
제2절 사례 일반 현황 52
1.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현황 52
2. 홈캐스트의 성장 과정 56
3. 휴맥스의 성장 과정 59
제3절 홈캐스트와 휴맥스의 국제화 전략의 특성 62
1. 낮은(높은) 비중의 내수(해외) 시장 62
2. 빠른 글로벌 확장 속도 63
3. 동시적 국제 시장 진입 64
4. 신속하고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 65
제4절 명제 검증 67
1. 국제화 시점 67
2. 국제화 범위의 확장 70
3. 국제화 방식 76
4. 네트워크 협력 방식 7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84
참고문헌 86
[표 2-1] 국제화의 선행 요인 20
[표 2-2] 점진적 국제화 관점과 급진적 국제화 관점 23
[표 2-3] 국제선생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 25
[표 3-1] 상황에 따른 적절한 연구전략의 선택 44
[표 3-2] 사례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47
[표 4-1] 셋톱박스의 종류 52
[표 4-2] 셋톱박스 산업에서의 급진적 국제화 54
[표 4-3] 방송사업자 시장의 규모 63
[표 4-4] 홈캐스트와 휴맥스의 내수시장 비중 63
[표 4-5] 업체별 연구개발비 현황 64
[표 4-6] 홈캐스트의 CAS 기술 획득 현황 66
[표 4-7] 휴맥스의 CAS 기술 획득 현황 66
[표 4-8] 셋톱박스 산업의 국제신생 벤처기업들의 국제화 시점 70
[표 4-9] 와해적 기술 혁신 이후 셋톱박스 산업의 지역별 특성 72
[표 4-10] 주요 국가별 디지털 전환 수요 75
[표 4-11] 국내 주요 셋톱박스 업체들의 국제화 범위의 확장 75
[표 4-12] 국내 주요 셋톱박스 업체들의 매출액 현황 75
[표 4-13] 국내 주요 셋톱박스 업체들의 국제화 방식 77
[그림 2-1] 상황 적합 관점의 적용 32
[그림 3-1] 사례 연구의 유형 45
[그림 4-1] 셋톱박스 산업의 기술 진화 53
[그림 4-2] 셋톱박스 산업에서의 와해적 기술 혁신 55
[그림 4-3] 셋톱박스 산업의 시장 구조 56
[그림 4-4] 홈캐스트의 해외진출 전략 59
[그림 4-5] 휴맥스의 해외진출 전략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