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영문 초록 7
국문 초록 9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16
2.1. 이익 사건의 발생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프레이밍 효과에 미치는 영향 16
2.1.1. Prospect 이론과 쾌락적 편집 가설 (hedonic editing) 16
2.1.2. 규준 이론 (norm theory) 19
2.1.3. 가설 1의 설정 20
2.2. 이익 사건의 가치 합산 용이성이 프레이밍 효과에 미치는 영향 26
2.2.1. 일시적 재프레이밍 26
2.2.2. 편의적 속성과 Cross-dimensional mapping 29
2.2.3. 가설 2와 가설 3의 설정 31
III. 연구 방법 36
3.1. 연구의 개관 36
3.2. 실험 자극물의 선정 및 실험 조작화 37
3.3. 표본 선정 및 실험 절차 38
3.4. 실험 설계 및 종속 변수와 기타 변수의 측정 39
IV. 연구 결과 40
4.1. 실험의 조작적 점검 40
4.2. 가설 1의 검증 40
4.3. 가설 2와 가설 3의 검증 44
V. 결론 49
5.1. 연구 결과의 요약 49
5.2. 연구의 시사점 53
5.3. 연구의 한계 55
참고 문헌 58
설문지 62
〈표 1〉 이익 사건의 발생에 대한 기대(또는 예상)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2
〈표 2〉 이익 사건의 발생에 대한 기대(또는 예상)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3
〈표 3〉 이익 사건의 가치 합산 용이성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6
〈표 4〉 이익 사건의 가치 합산 용이성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7
〈표 5〉 이익 사건의 발생에 대한 기대(또는 예상)와 이익 사건의... 48
〈그림 1〉 가치 함수 (value function) 17
〈그림 2〉 이익 사건의 발생에 대한 기대(또는 예상)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2
〈그림 3〉 이익 사건의 발생에 대한 기대(또는 예상)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3
〈그림 4〉 이익 사건의 가치 합산 용이성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6
〈그림 5〉 이익 사건의 가치 합산 용이성에 따른 프레이밍 효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