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심리상태에 따른 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16
1. 조절초점이론(The Regulatory Focus Theory) 16
2. 해석수준이론(The Construal Level Theory 18
3. 유창성이론(The Fluency Theory) 20
제2절 루비콘 모델의 마음상태(Mind-set)와 행동에 관한 연구 23
1. 루비콘 모델(The Rubicon Model) 23
2. 루비콘 모델의 마음상태이론(The Mind-set Theory based on The Rubicon Model) 26
제3절 쇼핑 모멘텀 효과에 관한 연구 30
제3장 가설의 설정 및 연구방법 32
제1절 가설의 설정 32
1. 연구문제 32
2. 가설 1의 설정 37
3. 가설 2의 설정 42
제2절 연구방법 43
1. 실험설계 및 제품의 선정 43
2. 표본 선정 및 실험의절차 44
3. 실험 자극 및 변수의 조작 46
4. 종속 변수의 측정 48
제4장 가설 검증 및 결과에 대한 논의 50
제1절 가설 검증 50
1. 가설 1의 검증 50
2. 가설 2의 검증 53
제2절 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54
1. 가설 1의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55
2. 가설 2의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57
제5장 요약 및 결론 5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8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3
부록: 설문지 67
[표 1]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의 구분 19
[표 2] 루비콘 모델에 따른 행동과정의 단계별 특성 26
[표 3] 루비콘 모델의 단계별 마음상태와 특성 29
[표 4] 구매실행관련 정보의 회상 정도 차이 51
[표 5] 구매심사숙고관련 정보의 회상 정도 차이 51
[표 6] 구매결정 집단과 구매행동 집단의 선택한 행동계획정보 회상율과비선택 행동계획정보의 회상율 차이 52
[표 7] 구매결정 집단과 구매행동 집단간의 선택한 행동계획정보와비선택 행동계획정보의 회상율 차이 검증 결과 53
[표 8] 첫 번째 제품의 구매행동과정별 후속구매의도 54
[표 9] 가설검증 결과요약 55
[그림 1] 구매실행관련 정보의 회상 정도 차이 51
[그림 2] 구매결정 집단과 구매행동 집단의 선택한 행동계획정정보 회상율과비선택 행동계획정보의 회상율 차이 52
[그림 3] 첫 번째 제품의 구매행동과정별 후속구매의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