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00 년부터 2009 년까지 중국의 기업들 중 57 개 교차상장기업과 1617 개 비교차상장기업들과 비교하여 교차상장에 따른 기업가치 증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차상장에 대한 많은 해외연구에 따르면 대부분 기업들은 상장조건이 까다로운 시장에 상장할 때 교차상장으로 인하여 중소투자자 보호와 정보 공시 시스템이 강화되고, CEO 혹은 지배주주의 사익은 제한된다. 이로 인해 교차상장기업들의 기업지배구조가 비교차상장기업들보다 어느 정도 개선되고, 이에 따라 교차상정기업들의 기업가치가 비교차상장기업들보다 높아지게 된다.
위의 현상이 중국기업의 사례에서도 존재하는지의 여부에 대한 실증을 얻기 위함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중국의 교차상장기업들은 다른 국가의 교차상장기업들과는 다르게 먼저 상장조건이 까다로운 시장에 상장한 다음에 국내증권시장으로 회귀하여 상장하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중국에서 교차상장기업들은 비교차상장기업들보다 기업가치가 높아진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자기자본이익률과 주식거래회전율이 기업가치의 증가에 미치는 영향은 교차상장기업들이 비교차상장기업들보다 크다. 그렇지만 주가수익비율은 교차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은 반면에 비교차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증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교차상장 기업의 기업지배구조 개선의 증거가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중국 주식 시장의 거품으로 인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주가수익비율 때문이다. 높은 주가수익비율은 기업의 장기성장가능성과 이익창출능력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투자자의 투기적인 행위로 인해 나타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국에서 교차상장은 기업 가치의 증가에 기여하고 기업에게 정(+)의 효과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