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스마트폰뱅킹의에 관한 이론 19
1. 스마트폰 정의 및 특성 19
2. 스마트폰뱅킹의 이해 21
3. 스마트폰 국내시장 보급 현황 24
4.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폰뱅킹의 현황 25
제2절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이론 30
1. 도입문 30
2.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등장 배경 32
3.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3
4.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38
제3장 연구문제 44
제1절 연구문제 44
제2절 설문문항의 구성 46
제4장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49
제2절 측정도구 50
제3절 자료의 분석 방법 52
제5장 실증분석 53
제1절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3
제2절 신뢰도 및 요인분석 56
1. 신뢰도분석 56
2. 요인분석 57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1
1. 야외활동형 63
2. 정보추구형 63
3. 개성추구형 64
4. 얼리어댑터형 64
5. 저축성향형 65
제6장 결론 66
제1절 연구의 결과 6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3
1. 연구의 한계 73
2. 향후 연구과제 75
참고문헌 77
부록_설문지 82
Abstract 88
【표 01】개방성 측면에서의 피처폰과 스마트폰 비교 20
【표 02】모바일뱅킹 종류별 특징 23
【표 03】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 24
【표 04】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분기말 현재 등록 기준) 26
【표 05】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건수 (일평균 기준) 27
【표 06】인터넷뱅킹 중 모바일뱅킹의 비중 (일 평균 기준) 28
【표 07】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29
【표 08】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주요 기존연구 42
【표 09】 라이프스타일 유형 연구 43
【표 10】설문지 구성항목 47
【표 11】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12】라이프스타일 설문항목의 신뢰도 분석 결과 56
【표 13】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60
【표 14】 라이프스타일 요인과 금융서비스 채널 및 유형간의 상관관계분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