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5
3. 논문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8
1. 지식서비스산업의 현황 18
1.1. 지식서비스산업의 개념과 범위 18
1.2. 지식서비스산업의 현황 및 중요성 28
1.3. 지식서비스산업의 정책방향 및 기업의 대응전략 30
2. 이론적 고찰 32
2.1. 서비스 혁신(Service Innovation) 32
2.2. 지식관리역량(Knowledge Management Capability) 35
2.3. 동적역량(Cynamic Capability) 37
2.4. 운영역량(Operational Capabilities) 41
III. 연구의 설계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 44
2.1. 지식관리역량과 동적역량의 관계 44
2.2. 지식관리역량과 운영역량의 관계 45
2.3. 동적역량과 운영역량의 관계 46
2.4. 지식관리역량과 서비스 혁신의 관계 47
2.5. 동적역량과 서비스 혁신의 관계 47
2.6. 운영역량과 서비스 혁신의 관계 48
3. 측정변수의 설정 50
3.1. 지식관리역량 50
3.2. 동적역량 51
3.3. 운영역량 53
3.4. 서비스 혁신 54
IV. 분석 방법 및 데이터 분석 56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56
1.1. 분석대상 기업의 일반사항 57
1.2. 분석대상 기업의 서비스 개발 현황 61
2. 연구모델의 평가 62
2.1. 내적일관성 분석 62
2.2. 요인분석 62
2.3. 잠재변수별 확인 요인 분석 65
2.4.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 요인 분석 67
2.5. 직급별 분산분석 69
3. 연구가설의 검증 71
V. 결론 및 시사점 74
1. 연구결과 요약 74
2. 연구의 시사점 76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77
참고문헌 78
설문지 89
[표1] 선행연구에서의 지식서비스 범위 22
[표2] 산업발전법시행령(대통령령 제 21904 호,2009.12.24개정)의 지식서비스 범위 27
[표3] 지식관리역량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 아이템 51
[표4] 동적역량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 아이템 52
[표5] 운영역량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 아이템 53
[표6] 서비스 혁신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 아이템 55
[표7] 분석대상의 개인적 특성 58
[표8] 분석대상의 기업적 특성 60
[표9] 분석대상 기업의 최근 3년간 서비스 개발 및 매출 비중 현황 61
[표10] 잠재변수별 크론바하알파 계수 62
[표11] 잠재변수별 요인 적재량 64
[표12] 잠재변수별 적합도 지수 65
[표13] 잠재변수별 확인 요인 분석 66
[표14] 모형의 적합도 지수 67
[표15] 개념 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68
[표16] 상관계수와 분산추출지수 69
[표17] 직급별 분산분석 결과(Kruskal-Wallis test) 70
[표18]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71
[그림 1] 연구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