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소셜커머스의 이해 16
1. 소셜커머스의 개념 16
2. 소셜커머스의 특성 20
제2절 사회적 영향과 메시지 특성 27
1. 사회적 메시지의 개념 27
2. 사회적 메시지에 대한 지각 29
3. 사회적 교환이론의 활용 조건 29
제3절 지각하는 정보의 중요성, 신뢰도 및 상호간의 정보에 관한 검토 31
1. 지각하는 정보의 중요성 31
2. 지각하는 메시지 신뢰도 34
3. 지각하는 상호간의 정보 35
제4절 서비스 품질 및 구매의도 36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36
2. 서비스품질의 측정 40
3. 온라인 서비스 품질 44
3. 구매의도 46
제3장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모형 49
제2절 측정도구 및 변수의 정의 51
1. 지각된 메시지 신뢰도 51
2. 지각된 정보의 중요성 52
3. 지각된 상호간의 정보 52
4. 지각된 서비스 품질 53
5. 구매의도 53
제3절 연구대상 및 절차 54
제4절 자료처리방법 54
제4장 분석결과 55
제1절 표본의 특성 55
제2절 실증분석 56
1. 신뢰성 분석 56
2. 요인분석 57
3. 구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분석 58
4.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59
제3절 가설 검증 59
제4절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결과 65
제5장 논의 및 결론 67
참고문헌 71
부록 80
〈표 1〉 SERVQUAL의 구성차원 42
〈표 2〉 PZB의 서비스 품질의 구성차원 43
〈표 3〉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5
〈표 4〉 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56
〈표 5〉 KMO와 Bartlett의 검정 57
〈표 6〉 탐색적 요인분석 58
〈표 7〉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59
〈표 8〉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59
〈표 9〉 가설 1-1, 1-2 회귀분석 결과 60
〈표 10〉 가설2 회귀분석 결과 61
〈표 11〉 가설 3의 회귀분석 결과 62
〈표 12〉 가설4의 회귀분석 결과 64
〈표 13〉 가설 5 회귀분석 결과 65
〈표 14〉 가설 검증을 위한 다중화귀 분석 결과 65
〈그림 1〉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 17
〈그림 2〉 소셜커머스 거래 판매액 비교 19
〈그림 3〉 소셜커머스 품목별 거래현황 19
〈그림 4〉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