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 커머스는 소셜 미디어의 성장,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전자 상거래 이용자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국내시장의 경우 2010년 매출액 500 억원에서 2011년 3000-5000 억원으로 6-10배의 성장이 기대 되어 진다고 하였으며 소셜 커머스 열풍은 한동안 계속 될 것이라고 예상되어진다. 기존 인터넷 관련 사업자들, 미디어, 제조업체, 광고 대행업체들까지 소셜 커머스에 합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나 한국에서는 공동으로 구매하는 소셜 커머스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2011년에는 3000억 원의 연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서는 소셜 커머스로 티켓몬스터만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70개가 넘는 업체가 같은 사업 모델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상위 업체의 매출 집중도가 높아 상위 4개 업체가 전체 매출의 50%이상을 차지하는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 커머스의 특성을 알아보며 이러한 특성들이 구매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 자세히 다루어지지 않았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와 제한된 기회라는 변수가 실질적인 구매에 있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소셜 커머스 내에 있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280부가 회수 되었지만 결측지 가 발생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실제 201 개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터넷 쇼핑경험과 사이트 명성이 있을수록 소비자의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소셜 커머스 내에 이루어지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과 집단주의적인 성향 또한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불확실성과 제한된 기회가 낮을수록 소비자의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다른 요인들에 비해 영향력이 미비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소셜 커머스 관련한 구매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으며 또한 소셜 커머스를 준비하거나 시장 초입 단계의 업체들에게 소비자 관점의 구매 관련한 시사점을 제공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유행하고 가장 이슈적인 소셜 커머스에 대한 실증 분석와 더불어 구매만족이라는 새로운 결과변수를 도입했다는 점이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