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범위와 구성 19
1. 연구 방법 19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소셜 커머스의 개념 및 유형 21
1. 소셜 커머스의 개념 21
2. 소셜 커머스의 유형 23
제2절 소셜 커머스의 현황 및 특성 27
1. 소셜 커머스의 현황 27
2. 소셜 커머스의 특성 28
3. 소셜 커머스 내에서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31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33
1. 만족 이론 33
2. 소셜 커머스 관련 선행연구 39
제4절 구매 만족도 42
제3장 연구 설계 47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7
1. 연구 모형 4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3. 가설 설정 50
제2절 연구방법 59
1. 설문 조사 대상의 선정 및 표본 추출 방법 59
2. 설문의 측정 및 내용 59
3. 분석 방법 64
제4장 실증 분석 65
제1절 표본의 구성 65
제2절 변수의 신뢰성 검증 및 타당성 67
1. 신뢰성 검증 67
2. 타당성 검증 68
제3절 가설 검정 70
1. 단순 회귀 모델을 이용한 가설 검정 70
2. 다중 회귀 모델을 이용한 가설 검정 75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결과 7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1
1. 연구의 한계점 81
2. 향후 연구 방향 82
참고 문헌 84
부록 101
〈표 1〉 2010 연간 이 커머스 시장 분석 보고서 15
〈표 2〉 국내 소셜 커머스 시장 규모 전망 23
〈표 3〉 커머스 2.0 과 소셜 커머스의 패러다임 비교 29
〈표 4〉 소셜 커머스에 관한 선행연구들 41
〈표 5〉 측정 도구의 구성 62
〈표 6〉 표본 설계 및 표본의 특성 66
〈표 7〉 신뢰성 분석 68
〈표 8〉 변수 요인 분석 69
〈표 9〉 가격이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표 10〉 집단주의가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표 11〉 불확실성이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표 12〉 사이트 명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13〉 제한된 기회가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1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15〉 인터넷 쇼핑경험 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표 16〉 가설 관련 검증결과 75
〈표 17〉 분석 결과표 76
〈표 18〉 분석 결과 표 2 77
(그림 1) 국내 소셜 커머스 업체의 연 매출액과 다수의 경쟁사들 14
(그림 2) 연구의 구성 20
(그림 3) 소셜 커머스 개념도 22
(그림 4) 귀인 이론의 일반 모델 35
(그림 5)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