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17
제1절 스마트러닝의 이론적 배경 17
1. 스마트러닝의 등장 배경 17
2. 스마트러닝의 정의 17
3. 스마트러닝의 특징 18
4. 스마트러닝의 국내외 사례 21
제2절 온라인 학습의 이론적 배경 23
1. 온라인 학습의 정의 23
제3절 스마트러닝과 온라인 학습의 비교 25
제4절 만족에 관한 이론 26
1. 만족의 정의 26
2. 웹 기반 학습 만족에 관한 연구 29
제5절 영향 요인에 관한 이론 30
1. SNS의 활용에 관한 선행연구 30
2. 스마트기기의 활용에 관한 연구 31
3. 시·공간적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34
4. 학년에 따른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의 설계 35
제1절 연구 모형 3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1. 상대적 만족도 36
2. SNS의 활용 36
3. 스마트기기의 활용 37
4. 시·공간의 기대효과 37
제3절 가설 설정 37
1. SNS의 활용 - 상대적 만족도에 대한 가설 38
2. 스마트기기의 활용 - 상대적 만족도에 대한 가설 39
3. 시·공간의 기대효과 - 상대적 만족도에 대한 가설 40
4. 학년 - 상대적 만족도에 대한 가설 40
제4절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41
1. 설문지의 구성 41
2.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43
3. 자료의 분석방법 47
제4장 연구의 결과 48
제1절 실증분석 48
1. 신뢰성 분석 48
2. 요인 분석 49
3. 상관관계 분석 51
제2절 가설 검증 결과 52
1. 단순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설 검증 결과 52
2. 다중회귀 분석을 이용한 가설검증 결과 55
제3절 종속변수에 따른 다중회귀분석 57
1.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 57
2. 학습 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 59
3. 재이용 및 추천에 대한 검증 결과 61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계획 64
1. 연구의 시사점 64
2. 향후 연구계획 65
참고문헌 66
Appendix 72
〈표 1〉 스마트러닝과 온라인 학습의 비교 26
〈표 2〉 고객만족의 정의 27
〈표 3〉 설문의 구성 41
〈표 4〉 인구통계학적 결과 43
〈표 5〉 학년에 대한 결과 44
〈표 6〉 전공계열에 따른 결과 44
〈표 7〉 이용횟수 45
〈표 8〉 이용시간 46
〈표 9〉 이용학습 46
〈표 10〉 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48
〈표 11〉 KMO와 Bartlett의 검정 49
〈표 12〉 요인분석 결과 50
〈표 13〉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1
〈표 14〉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52
〈표 15〉 가설 1 검증 결과 53
〈표 16〉 가설 2 검증 결과 54
〈표 17〉 가설 3 검증 결과 54
〈표 18〉 가설 4 검증 결과 55
〈표 19〉 가설 검증을 위한 다중회귀 분석 결과 56
〈표 20〉 수정된 다중회귀 분석 결과 56
〈표 21〉 전반적 만족도 분석 결과 58
〈표 22〉 수정된 전반적 만족도 분석 결과 59
〈표 23〉 학습 만족도 분석 결과 60
〈표 24〉 수정된 학습 만족도 분석 결과 60
〈표 25〉 재이용 및 추천 분석 결과 61
〈표 26〉 수정된 재이용 및 추천 분석 결과 62
〈그림 1〉 MIT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21
〈그림 2〉 이화여자대학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21
〈그림 3〉 스마트 에듀 어플리케이션 22
〈그림 4〉 궁것질 어플리케이션 22
〈그림 5〉 이러닝의 정리 24
〈그림 6〉 태블릿 PC의 활용 분야 33
〈그림 7〉 연구모형 35
〈그림 8〉 상대적 만족도를 위한 설문 문항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