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 연구 14
제1절 서비스 14
1. 서비스의 정의 14
2. 서비스의 특징 16
3. “제품 지배 논리”에서 “서비스 지배 논리”로 패러다임 전환 18
제2절 서비스화 22
1. 서비스화 정의 22
2. 제조업의 서비스화 유형 24
3.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현황 32
제3절 기업가 정신의 개념 36
1.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과 정의 36
2. 기업가정신 속성 39
제4절 기업성과 41
1. 비재무적성과 42
2. 재무성과 43
제3장 실증분석 45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5
1. 연구모형 45
2. 가설의 설정 46
제2절 연구 설계 4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49
2. 연구대상 몇 자료의 수집 51
3. 통계분석방법 52
제4장 분석결과 및 논의 55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2절 변수측정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8
1.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58
2. 신뢰성 및 확인적 요인분석 60
제3절 가설검정 68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과제 73
참고문헌 75
Appendix 82
Appendix#1 대상기업 82
Appendix#2 설문지 84
Abstract 89
[표1] 서비스 정의 15
[표2] 제품 지배 논리와 서비스 지배 논리의 비교 21
[표3] 다운스트림 서비스 비즈니스 유형 및 사례 28
[표4] 상장시장 별 순수 제조기업/서비스화 제조기업 구성현황 34
[표5] 업종 별 서비스화 현황 35
[표6] 기업가정신의 개념 정의 38
[표7] 표 설문지의 구성 51
[표8]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9] 조사대상자의 회사 특성 57
[표10]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11] 내적일관성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12] 제약모형과 비제약모형의 차이 결과 67
[표13] 연구모형 적합도 지수 68
[표14] 연구모형 가설검정 결과 70
〈그림 1〉 서비스-기회 매트릭스 25
〈그림 2〉 제조업체의 네 가지 형태 29
〈그림 3〉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유형 31
〈그림 4〉 국가별 서비스화 기업 현황 33
〈그림 5〉 연구모형 45
〈그림 6〉 연구모형 가설검증 결과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