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기업 이미지에 관한 연구 13
1. 기업 이미지의 개념과 중요성 13
2. 기업 이미지의 형성 및 구성요소 15
3. 기업 이미지 측정 17
제2절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22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22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23
3.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연구 24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 2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1. 연구모형 설계 2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33
1. 독립변수 33
2. 종속변수 35
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37
1. 조사설계 37
2. 분석방법 37
제4장 실증분석결과 38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기초통계분석 38
1. 표본의 특성 38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0
3.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3
제2절 연구가설의 검증 46
1.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기업의 기능적 이미지 영향 46
2.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영향 54
제3절 실증분석결과의 시사점 6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토의 64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6
부록 1: 설문지 78
〈표 1〉 아이덴티티, 이미지, 명성의 정의 13
〈표 2〉 기업 이미지 구성요인 15
〈표 3〉 기업 이미지 측정에 관한 기존 연구 19
〈표 4〉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기존 연구 27
〈표 5〉 기능적 이미지의 조작적 정의 33
〈표 6〉 상징적 이미지의 조작적 정의 35
〈표 7〉 조직시민행동의 조작적 정의 36
〈표 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9〉 기능적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1
〈표 10〉 상징적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2
〈표 11〉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3
〈표 12〉 변수 간 상관관계 45
〈표 13〉 이타성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47
〈표 14〉 양심성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48
〈표 15〉 예의성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50
〈표 16〉 시민성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52
〈표 17〉 스포츠맨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53
〈표 18〉 이타성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55
〈표 19〉 양심성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57
〈표 20〉 예의성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58
〈표 21〉 시민성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60
〈표 22〉 스포츠맨십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의 영향 분석결과 61
〈표 23〉 기능적 이미지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요약 66
〈표 24〉 상징적 이미지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요약 67
〈그림 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