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반성장이 구매업체 입장에서 어떤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구매 업체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동반성장의 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함으로써 동반성장의 필요성과 그 방향을 올바로 정립하기 위해, 국내 103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구조적·관계적·인지적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와 구매 업체의 경제적 성과, 그리고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 및 관계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고, 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로 작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임이 증명되었다. 이외에도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는 인지적 사회적 자본-경제적 성과 간의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구매업체-협력업체 간 구조적·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에 직접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또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는 사회적 자본보다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