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15
제3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문헌 연구 17
제1절 사회적 자본의 선행연구 17
1. 사회적 자본의 정의 17
2. 구조적 사회적 자본의 정의 및 기능 19
3. 관계적 사회적 자본의 정의 및 기능 20
4. 인지적 사회적 자본의 정의 및 기능 22
5. 사회적 자본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24
제2절 동반성장의 선행연구 28
1. 동반성장의 정의와 개념 28
2. 동반성장 모델 및 활동 29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32
제1절 연구모형 32
제2절 가설의 설정 3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1. 사회적 자본(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34
2. 동반성장 의지(매개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35
3. 윤리적 성과(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36
4. 경제적 성과(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 37
5. 통제변수 38
제4절 설문지의 구성 40
제5절 표본의 구성 41
제4장 통계분석 및 가설 검정 44
제1절 통계분석 방법 44
제2절 측정모델 평가 44
제3절 구조모델 평가 49
제5장 결론 5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3
제2절 이전 연구와의 비교 54
제3절 연구의 시사점 57
제4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9
참고문헌 60
부록_ 설문지 70
〈표 1〉 L형, A형, J형 중소기업의 조작적 정의 14
〈표 2〉 사회적 자본의 정의 18
〈표 3〉 구조적 사회적 자본의 유형과 기능 20
〈표 4〉 관계적 사회적 자본의 유형과 기능 22
〈표 5〉 인지적 사회적 자본의 유형과 기능 24
〈표 6〉 사회적 자본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27
〈표 7〉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차이 28
〈표 8〉 동반성장 활동의 분야별 내용 및 예시 30
〈표 9〉 연구 가설 33
〈표 10〉 사회적 자본에 대한 측정변수 35
〈표 11〉 구매업체의 동반성장 의지에 대한 측정변수 36
〈표 12〉 협력업체의 윤리적 성과에 대한 측정변수 37
〈표 13〉 구매업체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측정변수 38
〈표 14〉 3가지 유형의 통제변수 39
〈표 15〉 설문지의 구성 40
〈표 16〉 표본의 특성 41
〈표 17〉 기술통계 결과 43
〈표 18〉 측정모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19〉 교차요인 적재 값 46
〈표 20〉 측정모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21〉 측정모델의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AVE 제곱근 값 48
〈표 22〉 가설검증 결과 50
〈표 23〉 통제변수 검증 결과 51
〈표 24〉 통제변수 효과 분석 52
〈표 25〉 본 연구의 시사점(각 주체들의 입장에서) 58
〈그림 1〉 경쟁력의 위계구조 및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모델 30
〈그림 2〉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의 기대효과(QCD-RT 모델) 31
〈그림 3〉 연구모형 32
〈그림 4〉 구조모델 분석 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