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이해관계자들은 한 기업을 평가하거나 인식할 때 단순히 재무적인 성과만을 가지고 판단하지 않고 비재무적인 성과인 환경, 사회적 활동의 공개 성과까지 인식하여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사회적 책임 즉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경제, 환경, 사회 분야의 균형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에 대한 일관된 메시지를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와 홈페이지를 통해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이전의 연구는 지속가능경영의 한 분야인 사회공헌 활동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 또는 구매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거나 환경경영에 따른 고객사의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나 여전히 지속가능경영 전분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 추진했거나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공개함으로써 이해관계자가 이를 지각하고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지속가능경영 중에서 경제적 활동에 해당되는 성장성 지표, 수익성 지표와 더불어 지배구조, 리스크 관리 등에 대한 지각과 환경적 활동에 해당되는 환경경영,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제품, 친환경 물류 등에 대한 지각, 마지막으로 사회적 활동에 해당되는 사회공헌, 인권보호, 소비자 정보보호,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 등에 대한 지각 정도를 파악하여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소비재 기업인 LG 생활건강의 임직원, 협력회사, 기관투자자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Google doc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43개 항목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11월 1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수행은 SA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사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통계 방법은 회귀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및 분산분석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가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트리플 바텀라인인 경제, 환경, 사회적 책임활동의 모든 요인들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환경적 책임에 대한 성과의 지각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있어 높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가 이해관계자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트리플 바텀라인인 경제, 환경, 사회적 책임활동의 모든 요인들이 이해관계자 신뢰도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성과의 지각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에 있어 높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지속가능경영 성과 지각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임직원의 경우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지각이 다른 이해관계자들보다 높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만족도나 신뢰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해관계자 그룹별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하였으며 오히려 주주 및 기관투자자에서 만족도가 더 높게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을 분석, 평가하여 투자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들에게 있어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공개가 더욱 필요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생각되어 진다.
넷째,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 자료는 제 3자 검증과 신뢰도의 관계에서는 매우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환경 및 사회 관련 자료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외부로 공개되는 기업의 환경 및 사회공헌에 대한 보고서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내용도 해당 조직의 홍보 자료 수준인 반면 제 3자 검증을 받아 발간하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대해 더 신뢰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과 성과지각에 따른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 관계에서는 지속가능경영에 관심이 높은 그룹과 관심이 낮은 그룹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두 그룹간에 통계학적인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지속가능경영의 성과 지각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지속가능경영 관심이 의미있는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었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경영의 성과 지각(경제, 환경, 사회적 책임)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는 있으나, 지속가능경영의 관심이 이해관계자 만족도 및 신뢰도에 미치는 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이것은 지속가능경영에 관심이 있는 집단은 사전 인지된 성과로 인해 만족도나 신뢰수준이 이미 높아져 있는 상태로 지각 후의 결과에 대해 상대적인 만족을 얻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