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0
Abstract 13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0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22
1. 지속가능경영 개념 22
2. 이해관계자 25
3. 지속가능경영 보고 29
4. 지속가능경영 외부 평가 32
5. ISO 26000 36
6. 이해관계자 만족도 및 신뢰도 39
6.1. 고객만족의 개념 39
6.2. 신뢰의 개념 40
6.3. 관련 연구 고찰 41
7. 사례 연구 42
7.1. LG 생활건강 42
7.2. P&G(피앤지) 45
7.3. L’Oreal(로레알) 47
7.4. 지속가능경영 사례 비교 49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52
1. 연구 모형과 가설 52
2. 조사 항목 구성 54
3. 조사 기간 및 대상 55
4. 자료의 분석 방법 56
IV. 연구 결과 57
1. 조사 대상자의 일반 특성 57
2. 결과 요약 및 분석 61
2.1.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지각과 이해관계자 만족도 61
2.2.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지각과 이해관계자 신뢰도 64
2.3.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성과의 지각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65
2.4.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 자료의 제 3 자 검증과 신뢰도 관계 67
2.5.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이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68
V. 결론 73
1. 연구 요약 73
2. 연구의 시사점 76
2.1. 이해관계자 측면 76
2.2. 마케팅적 측면 77
2.3. 지속가능경영 측면 77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8
참고문헌 80
부록 85
부록 1. 설문지 85
부록 2. 인구 통계학적 특징 90
부록 3. 용어정의 91
〈표 1〉 지속가능경영 발전 단계 25
〈표 2〉 DJSI 평가 항목_개인용품 35
〈표 3〉 ISO 26000 세부항목 37
〈표 4〉 고객만족 정의 39
〈표 5〉 신뢰의 선행 요인들 41
〈표 6〉 지속가능경영 기업 비교 50
〈표 7〉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보고 내용 비교표 51
〈표 8〉 설문 구성 문항 56
〈표 9〉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기술 통계결과 59
〈표 10〉 지속가능경영 관심도에 따른 이해관계자 기술통계 결과 60
〈표 11〉 전체 이해관계자 기술 통계결과 61
〈표 12〉 이해관계자 만족도와 영향요인 분석 결과 62
〈표 13〉 이해관계자 신뢰도와 영향요인 분석 결과 64
〈표 14〉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성과지각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 차이 66
〈표 15〉 상관관계 분석 결과 67
〈표 16〉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른, 지속가능경영 성과공개에 대한 지각과 이해관계자 만족도와의 관계 69
〈표 17〉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른, 지속가능경영 성과공개에 대한 지각과 이해관계자 신뢰도와의 관계 71
〈그림 1〉 연구 흐름도 21
〈그림 2〉 이해관계자 구성도 27
〈그림 3〉 이해관계자 참여 전개 순서 27
〈그림 4〉 이해관계자 참여 5 단계 28
〈그림 5〉 GRI 보고 Framework 30
〈그림 6〉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국내 발간 현황 31
〈그림 7〉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해외 발간 현황 32
〈그림 8〉 DJSI 평가 프로세스 33
〈그림 9〉 ISO 26000 개발 프로세스 36
〈그림 10〉 ISO 26000 7대 핵심주제 38
〈그림 1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