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도입 확산과 더불어 자본시장에서 사회책임투자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시가 실제로 자본시장에서 정보 효과를 갖고 있는지 여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 지속가능경영 성과 정보가 주가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유동시가총액 상위 2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지속가능성을 평가하여 상위 30%인 기업을 선별하여 지수로 공시하는 DJSI Korea에 편입된 종목 138개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시일 -1 일부터 0일까지의 누적평균초과수익률이 유의한 양(+)의 값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지속가능경영 성과로서 지속가능성 지수 편입 공시 정보가 주식시장에서 정보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결국, 투자자에게 미래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예측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긍정적 뉴스로 작용한다는 결과를 확인하는 근거라고 할 수 있다.
둘째, DJSI Korea 편입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에 따라 주가반응에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DJSI Korea의 산업별 일등기업과 그 외 기업의 초과 수익률 및 누적초과수익률을 비교 분석한 결과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시일 기준 -1일부터 0일까지의 산업별 일등 기업의 누적평균초과수익률이 유의한 양(+)의 값을 나타낸 반면 그 외 기업의 누적평균 초과수익률은 유의한 값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지속가능경영 성과 수준이 주가 반응의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매년 발표되는 DJSI Korea 편입 기업을 추가 표본으로 선정하여 더 정치한 결과를 얻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자본시장의 성격에 따라 다른 지역에 대해 동일한 연구를 수행하여 자본시장의 성숙도에 따른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시 정보의 정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