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세무대리서비스 선행 연구 14
제1절 세무대리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14
1. 세무대리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14
2. 세무대리인의 역할 22
3. 국내·외 세무대리인 제도 24
4. 세무대리서비스의 보수 35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40
제3절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43
1. 서비스 품질의 정의 43
2.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44
3. 서비스 품질의 갭 4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9
제1절 연구모형 49
제2절 연구의 서비스 품질 측정 방법 51
1. 서비스 품질 구성 차원 51
2. 서비스 품질 구성차원의 서비스 인지도 51
제3절 연구가설 53
제4절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5
제4장 서비스 품질 측정 및 평가 58
제1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8
1. 요인 분석 및 신뢰성 검증 58
2. 타당성 검증 59
제2절 가설 검증 61
1. 가설 검증 61
제3절 분석결과 6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6
참고문헌 68
부록_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설문서 73
〈표 2-1〉 서비스의 분류 15
〈표 2-2〉 전문자격사별 서비스 특징 17
〈표 2-3〉 세무서비스의 분류 18
〈표 2-4〉 세무대리서비스의 특성 20
〈표 2-5〉 국세청에 등록된 세무대리인 현황 25
〈표 2-6〉 한국세무사회 지방회별 세무사 현황 26
〈표 2-7〉 한국공인회계사회 등록 현황 26
〈표 2-8〉 세무법인 설치 현황 27
〈표 2-9〉 부가가치세 과세·면세사업자 신고 인원 현황 28
〈표 2-10〉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별 인원 현황 29
〈표 2-11〉 법인 종류별 법인세 신고 인원 현황 30
〈표 2-12〉 ‘09년도 수입금액·자산·자본금 규모별 법인세 신고 인원 현황 31
〈표 2-13〉 년도별 세무조사 인원 현황 32
〈표 2-14〉 2010년 소득세·법인세 조정반 및 조정업무 처리현황 33
〈표 2-15〉 주요 국가의 세무대리인 제도 현황 34
〈표 2-16〉 간편장부 대상자와 복식부기 의무자 수입금액 기준 36
〈표 2-17〉 조정계산서를 첨부해야 하는 사업자 37
〈표 3-1〉 설문지의 구성 52
〈표 3-2〉 서비스 품질 구성 차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6
〈표 3-3〉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7
〈표 4-1〉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0
〈표 4-2〉 상관관계 행렬과 평균분산 60
〈표 4-3〉 계수 61
〈표 4-4〉 분산분석 62
〈표 4-5〉 기대와 인지 차이 분석 62
〈그림 2-1〉 인지된 서비스 품질 44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