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안도 다다오의 사고 특성 17
2.1. 인간에 대한 인식 19
2.1.1. 생각하는 힘을 지닌 인간 19
2.1.2. 영혼과의 공존공영(共存共榮)하는 인간 25
2.1.3. 자연과 조화되어 살아가는 인간 26
2.2. 공간에 대한 인식 28
2.2.1. 자연과의 상생(相生) 관계 28
2.2.2. 오래된 것과의 공생(共生)함으로써의 의미 31
2.2.3. 지속가능한 공간의 마련 34
2.3. 자연에 대한 인식 36
2.3.1. 선(先) 자연 후(後) 공간 36
2.3.2. 공간과의 상생(相生)관계 37
2.3.3. 자연회복(自然回復) 43
2.4. 소결 47
III. 공간 디자인 해석 50
3.1. 사례 공간의 범위와 대상 51
3.2. 사례 해석을 위한 기본 항목표 53
3.3. 단일 공간 사례 54
3.3.1. 21_21디자인사이트(21_21 DESIGN SITE) 54
3.3.2. 가미노게역(上野毛驛) 58
3.3.3. 시부야역(澁谷驛) 62
3.3.4. 국립국회도서관·어린이도서관(國立國會圖書館·國際子ども圖書館) 66
3.4. 연계의 공간 사례 71
3.4.1. 빛의 미술관(光の美術館 CLAVE GALERIE) 71
3.4.2. 동경아트뮤지엄(東京ア一トミュ一ジアム) 75
3.4.3. 류오역(龍王驛, JR류오 역사·남북 자유 통로·남북 역전 광장) 79
3.4.4. 동경대학 정보학환 후쿠타케홀(東京大學情報學環·福武ホ一ル) 84
3.4.5. 오모테산도힐즈(表參道ヒルズ) 89
3.5. 소결 94
IV. 결론 97
참고문헌 101
부록 103
1. 안도 다다오 프로젝트 목록 103
2. 안도 다다오 도서 목록 104
Abstract 106
[표 1] 안도 다다오의 나무심기 프로젝트 46
[표 2-1] 개요 및 일반적 특성 53
[표 2-2]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53
[표 2-3]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53
[표 3-1] 21_21디자인사이트 개요 및 일반적 특성 54
[표 3-2] 21_21디자인사이트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56
[표 3-3] 21_21디자인사이트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57
[표 4-1] 가미노게역 개요 및 일반적 특성 58
[표 4-2] 가미노게역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60
[표 4-3] 가미노게역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61
[표 5-1] 시부야역 개요 및 일반적 특성 62
[표 5-2] 시부야역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64
[표 5-3] 시부야역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65
[표 6-1] 국립국회도서관·어린이도서관 개요 및 일반적 특성 66
[표 6-2] 국립국회도서관·어린이도서관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69
[표 6-3] 국립국회도서관·어린이도서관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70
[표 7-1] 빛의 미술관 개요 및 일반적 특성 71
[표 7-2] 빛의 미술관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73
[표 7-3] 빛의 미술관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74
[표 8-1] 동경아트뮤지엄 개요 및 일반적 특성 75
[표 8-2] 동경아트뮤지엄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77
[표 8-3] 동경아트뮤지엄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78
[표 9-1] 류오역 개요 및 일반적 특성 79
[표 9-2] 류오역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82
[표 9-3] 류오역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83
[표 10-1] 동경대학 정보학환 후쿠타케홀 개요 및 일반적 특성 84
[표 10-2] 동경대학 정보학환 후쿠타케홀 구성적 특성-시퀀스맵01 86
[표 10-3] 동경대학 정보학환 후쿠타케홀 구성적 특성-시퀀스맵02 87
[표 10-4] 동경대학 정보학환 후쿠타케홀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88
[표 11-1] 오모테산도힐즈 개요 및 일반적 특성 89
[표 11-2] 오모테산도힐즈 구성적 특성-시퀀스맵 92
[표 11-3] 오모테산도힐즈 쌍의 관계성에 대한 분류 93
[표 12] 쌍의 관계성에 대한 전체 해석표 96
[그림 1] 연구 구조도 12
[그림 2] 연구의 조사 방법 16
[그림 3] 인간·공간·자연의 관계도 18
[그림 4] 일본 전통의 나가야(長屋) 19
[그림 5] 안도 다다오의 스미요시 나가야(住吉の長屋) CG 19
[그림 6] 채택되지 않은 계획안-지상 30m 낙원 드로잉 20
[그림 7] 나오시마(直島) 집프로젝트-미나미데라(南寺) 22
[그림 8] 복숭아·감육영회(桃·枾育英會) 설립 기자 회견 24
[그림 9] 효고현립미술관(兵庫縣立美術館) 25
[그림 10] 유메부타이(淡路夢舞台) 단원(百段苑) 26
[그림 11] 스미요시나가야(住吉長屋) 29
[그림 12] 효고(兵庫) 고시노(小篠) 주택 30
[그림 13] 나카노지마(中之島) 프로젝트Ⅰ(어반에그) 31
[그림 14] 오야마자키 산장미술관(大山崎山美術館) 32
[그림 15] UIA 2011 TOKYO 안도 다다오 공개 강연회 35
[그림 16] 오모테산도힐즈(表參道ヒルズ) 36
[그림 17] 유메부타이(淡路夢舞台) 37
[그림 18] 나오시마(直島) 지중미술관(地中美術館) 38
[그림 19] 록꼬집합주택(六甲集合住宅), 효고현 나무의 전당 (兵庫現木の殿堂) 39
[그림 20] 스톤힐센터(Stone Hill Center, USA) 40
[그림 21] 랭겐미술관(Langen Foundation, Germany) 40
[그림 22] 물의 교회(水の敎會)) 40
[그림 23] 롱샹성당(Chapelle de Ronchamp) 41
[그림 24] 빛의 교회(光の敎會)) 42
[그림 25] 물의 절(本福寺) 42
[그림 26] 데시마(豊島), 2000년 -〉 2006년, 아와지, 2004년 -〉 2009년 44
[그림 27] 오사카(大阪市) 평성길(平成の通り拔け) 45
[그림 28] 바다의 숲(海の森) 46
[그림 29] 안도 다다오의 사회공헌 활동 47
[그림 30] 쌍의 관계도 49
[그림 31] 안도 웍스 스탬프랠리 51
[그림 32] 사례의 범위 52
[그림 33] 해석의 방법 52
[그림 34] 단일공간과 연계의 공간 특성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