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소진 13
1) 소진의 개념 13
2) 보육교사의 직무특성과 소진 15
3)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2. 직무만족과 소진 19
1) 직무만족의 개념과 특성 19
2) 직무만족과 소진과의 관계 21
3.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23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특성 23
2)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7
1.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27
2. 측정도구 29
1) 직무만족 척도 29
2) 직무스트레스 척도 30
3) 소진 척도 31
4) 설문지의 구성 32
IV. 연구결과 및 해석 3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4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경향 38
3. 조사대상자의 특성별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소진 40
1)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40
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45
3)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소진 51
4. 보육교사의 직업적 소진 결정요인 분석 53
1) 주요변인 상관관계 53
2)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8
V. 결론 69
1. 요약 및 논의 69
2. 제언 73
참고문헌 77
설문지 82
Abstract 91
〈표 1〉 조사대상자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사 수 28
〈표 2〉 직무만족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 직무스트레스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4〉 소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5〉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6〉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7
〈표 7〉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소진의 일반적 경향 39
〈표 8-1〉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1 43
〈표 8-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2 44
〈표 9-1〉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1 49
〈표 9-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2 50
〈표 10〉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소진 52
〈표 11〉 주요변인 상관관계 57
〈표 12〉 직무만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3〉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63
〈표 14〉 정서적 고갈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5
〈표 15〉 성취감 상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6
〈표 16〉 비인간화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7
〈표 17〉 전체소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