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Chapter I.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3. 선행 연구의 고찰 24
Chapter II. 패션브랜드 박물관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25
1. 패션브랜드 박물관 26
1.1. 패션 브랜드 26
1.2. 박물관 27
1.3. 패션브랜드 박물관 29
2. 브랜드 아이덴티티 31
2.1. 브랜드 아이덴티티 31
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2
Chapter III. 사례연구의 전제 37
1. 박물관 공간연출 분석 방법 38
1.1. 박물관 공간연출과 시퀸스 38
1.2. Kevin Lynch의 시퀀스 맵 39
2.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방법 45
2.1. 구성요소 분류에 의한 분석 모형 45
2.2. 표현요소 분류에 의한 분석 모형 46
Chapter IV. 패션브랜드 박물관 공간연출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고찰 48
1. 에르메스(Hermes) 49
1.1.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 50
1.2. 에르메스 아이덴티티 55
1.3. 사례증명에 의한 분석의 상관성 고찰 63
1.4. 소결 65
2.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69
2.1.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 69
2.2. 살바토레 페라가모 아이덴티티 75
2.3. 사례증명에 의한 분석의 상관성 고찰 83
2.4. 소결 85
3.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 89
3.1.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공간연출 89
3.2. 크리스챤 디올 아이덴티티 102
3.3. 사례증명에 의한 분석의 상관성 고찰 109
3.4. 소결 110
4. 종합소결 116
Chapter V. 결론 120
참고문헌 127
Abstract 131
[표 1] 월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순위 지표 22
[표 2] 연구대상 선정 기준 23
[표 3] 선행 연구의 고찰 24
[표 4] 브랜드 아이덴티티 대표 이론 종합 고찰 35
[표 5] 케빈 린치의 도시이미지 구성 5요소 42
[표 6] 구성요소 분류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모형 45
[표 7] 표현요소 분류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모형 47
[표 8] 시퀀스 맵 표기 범례 51
[표 9] 구매 행동에 따른 오감의 의존도 57
[표 10] 색의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 58
[표 11] 표현요소 분류에 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모형에 따른 에르메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66
[표 12] 에르메스 박물관 시퀀스맵 분석에 따른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 특성 67
[표 13]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 특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치성 68
[표 14] 표현요소 분류에 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모형에 따른 살바토레 페라가모 브랜드 아이덴티티 86
[표 15]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시퀀스맵 분석에 따른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 특성 87
[표 16]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 특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치성 88
[표 17] 표현요소 분류에 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모형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브랜드 아이덴티티 111
[표 18] 에르메스 박물관 시퀀스 맵 분석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1층 공간연출 특성 112
[표 19] 에르메스 박물관 시퀀스 맵 분석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2층 공간연출 특성 113
[표 20] 에르메스 박물관 시퀀스 맵 분석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3층 공간연출 특성 114
[표 21]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공간연출 특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치성 115
[표 22] 사례 연구 분석 결과 종합 124
[그림 1] 소비자 욕구 변화에 따른 패션브랜드 매장 공간의 문화화 20
[그림 2] 패션브랜드 공간의 최근 경향 20
[그림 3] 패션브랜드 박물관의 정의 30
[그림 4] 케퍼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33
[그림 5] 업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핵심 모델 33
[그림 6]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4
[그림 7] 켈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택 모델 35
[그림 8] 케빈 린치의 회화적 표기방식이 적용된 시퀀스맵 사례 43
[그림 9] 에르메스 박물관 플랜 50
[그림 10] 에르메스 박물관 시퀀스 맵 51
[그림 11] 동선에 따른 에르메스 박물관 시퀀스 진행 순서 52
[그림 11-①,②,③] (제목없음) 53
[그림 11-④] (제목없음) 53
[그림 11-⑤,⑥,⑦] (제목없음) 54
[그림 12] 에르메스 로고 58
[그림 13] 에르메스의 전용 색상 59
[그림 14] 에르메스 웹사이트 1 60
[그림 15] 에르메스 웹사이트 2 60
[그림 16] 에르메스 웹 광고 61
[그림 17] 에르메스 웹 바이럴 광고 62
[그림 18] 2005~2009년 에르메스 미디어 광고 62
[그림 19] 2010년 에르메스 미디어 광고 63
[그림 20]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행위 아이덴티티 63
[그림 21]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시각아이덴티티 1 64
[그림 22]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시각아이덴티티 2 64
[그림 23] 에르메스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웹아이덴티티 64
[그림 24]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플랜 69
[그림 25]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시퀀스 맵 70
[그림 26] 동선에 따른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시퀀스 진행 순서 71
[그림 26-①] (제목없음) 72
[그림 26-②] (제목없음) 73
[그림 26-③,④] (제목없음) 73
[그림 26-⑤] (제목없음) 74
[그림 26-⑥,⑧,⑨] (제목없음) 74
[그림 27]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창작 구두 77
[그림 28] 페라가모와 여배우들 77
[그림 29]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로고 78
[그림 30]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로고를 활용한 예 79
[그림 31]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전용 색상 79
[그림 32] 살바토레 페라가모 웹 사이트에 나타난 장인정신 1 80
[그림 33] 살바토레 페라가모 웹 사이트에 나타난 장인정신 2 81
[그림 34] 살바토레 페라가모 웹 사이트 81
[그림 35]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바이럴 광고 1 82
[그림 36]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바이럴 광고 2 82
[그림 37] 살바토레 페라가모 2010 S/S 미디어 광고 82
[그림 38] 살바토레 페라가모 2011 S/S 미디어 광고 83
[그림 39]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행위아이덴티티 1 83
[그림 40]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행위아이덴티티 2 84
[그림 41]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시각아이덴티티 84
[그림 42] 살바토레 페라가모 박물관 공간연출에 나타난 웹아이덴티티 84
[그림 43] 메종 드 디올의 정원과 박물관 외관 89
[그림 44]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플랜 90
[그림 45]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1층 시퀀스 맵 91
[그림 46]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2층 시퀀스 맵 92
[그림 47]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3층 시퀀스 맵 92
[그림 48] 동선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1층 시퀀스 진행 순서 93
[그림 49] 동선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2층 시퀀스 진행 순서 94
[그림 50] 동선에 따른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3층 시퀀스 진행 순서 94
[그림 48-①] (제목없음) 95
[그림 48-③,④] (제목없음) 96
[그림 48-⑤,⑥] (제목없음) 96
[그림 48-⑧,⑨] (제목없음) 97
[그림 48-⑩] (제목없음) 97
[그림 49-①] (제목없음) 98
[그림 49-②,③,④,⑤,⑥] (제목없음) 99
[그림 49-⑩] (제목없음) 99
[그림 50-①,②,③] (제목없음) 100
[그림 50-④] (제목없음) 100
[그림 50-⑤] (제목없음) 101
[그림 51] 크리스챤 디올의 로고 105
[그림 52] 크리스챤 디올의 로고를 활용한 예 105
[그림 53] 크리스챤 디올의 전용 색상 105
[그림 54] 크리스챤 디올 웹사이트 1 106
[그림 55] 크리스챤 디올 웹사이트 2 107
[그림 56] 크리스챤 디올 웹사이트 3 107
[그림 57] 크리스챤 디올의 미드나잇 쁘와종 향수 바이럴 광고 108
[그림 58] 크리스챤 디올의 2010 F/W 미디어 광고 108
[그림 59]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공간에 나타난 행위아이덴티티 109
[그림 60]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공간에 나타난 시각아이덴티티 109
[그림 61]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 공간에 나타난 웹아이덴티티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