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국세청에서는 기업의 납세비용을 절감하고 사업자간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른 세금계산서의 전자발행으로 법인사업자 및 개인 사업자는 업무처리시간의 단축 및 인건비 절감효과를 가지고 오며, 인증절차를 통한 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성 보장하게 된다.
이에 기업들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 개발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관련 분야 개발자 확보 및 개발 경험 부족, 개발 후 기존의 시스템과 연동의 문제 등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기 어려운 것이 현재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시스템과 상호 연동 가능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기존 시스템에서 작성한 세금계산서를 정규화, 암호화하고 이를 국세청으로 전송하여 발행하고 시스템 상에서 검색, 조회, 검증, 재발행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