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1.1. 연구의 배경 9
1.1.2. 연구의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1.2.1. 연구의 방법 11
1.2.2.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2.1. 「내부마케팅」의 개념과 선행연구 14
2.1.1. 내부마케팅의 개념 14
2.1.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18
2.2. 「고객지향성」의 개념과 선행연구 27
2.3. 「직무만족」의 개념과 선행연구 31
2.4. 선행연구의 종합 및 연구과제 도출 34
제3장 연구 설계 35
3.1. 연구모형의 설정 35
3.2. 연구가설의 설정 36
3.2.1.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36
3.2.2.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38
3.2.3.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39
3.2.4. 가설의 정리 40
3.3. 조사 설계 41
3.3.1. 설문지의 구성과 내용 41
3.3.2. 자료의 분석방법 45
제4장 실증자료 분석 및 해석 46
4.1. 자료 분석 및 해석 46
4.1.1. 자료수집 46
4.1.2. 표본의 특성 46
4.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9
4.2.1. 신뢰성 검증 49
4.2.2. 타당성 분석 51
4.3. 상관관계 분석 53
4.4. 가설 검증 54
4.4.1. 가설 1의 검증 54
4.4.2. 가설 2의 검증 57
제5장 결론 58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8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1
참고문헌 62
부록_설문지 71
[표 1.1] 연구의 구성 13
[표 2.1] 내부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17
[표 2.2] 교육훈련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22
[표 2.3] 복리후생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22
[표 2.4] 내부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24
[표 2.5] 경영층지원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26
[표 2.6] 고객지향성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2.7] 직무만족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 3.1] 가설 정리 40
[표 3.2] 설문지의 구성과 내용 41
[표 3.3] 통계분석 방법 45
[표 4.1] 일반 현황 48
[표 4.2] 변수의 신뢰성 검증 결과 50
[표 4.3] 항목 측정치들의 요인분석 결과 52
[표 4.4] 상관관계 분석 53
[표 4.5] 가설 1, 가설 3의 검증 결과 55
[그림 3.1]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