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연구의 구성 17
II. 이론적 고찰 18
1. 도시경관이미지 18
1) 도시경관이미지의 개념 18
2) 도시경관이미지의 형성 19
2. 보행가로경관 20
1) 보행가로경관의 개념 20
2) 보행가로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3. 신도시 24
1) 신도시와 중심지구의 개념 24
2) 신도시 지구단위계획 및 도시설계지침 27
4. 가로경관 평가 32
III. 가로경관이미지 분석도구 개발 34
1. 연구진행 과정 및 단계별 내용 34
2. 경관평가도구 선정 37
3. 설문 항목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 39
1) 평가 요소 항목 선정 39
2) 예비설문 조사 및 분석 43
4. 설문 설계 52
1) 설문 개요 52
2) 설문 분석 내용 및 방법 52
3) 분석의 과정 53
IV. 가로경관이미지 분석 55
1. 심리적 요소를 고려한 가로경관이미지 분석 55
1) 심리적 요소의 기술 통계 분석 55
2) 심리적 요소의 T-TEST분석 58
3) 심리적 주성분 요인분석 61
2. 물리적 요소를 고려한 가로경관 분석 64
1) 물리적 요소 기술통계 분석 64
2) 물리적 요소T-TEST 분석 66
3) 가로경관의 도시 계획 요소 분석 70
4) 물리적 요소 주성분 요인분석 71
3. 이용자 행태 분석 74
4. 자유 연상 이미지 분석 77
5. 분석결과의 신뢰도 분석 81
6. 이미지-지각 분석을 이용한 가로분석 82
7. 소결 85
V. 결론 93
참고문헌 96
부록 99
1. 일반 통계량 100
1) 보행자 연령분석 100
2) 보행자 성별분석 101
3) 보행자 직업 분석 101
4) 보행자 방문 횟수 분석 102
2. 설문조사지 103
ABSTRACT 106
〈표 1-1〉 연구의 흐름도 17
〈표 2-1〉 우리나라 신도시의 시대별 개요 25
〈표 2-2〉 시대별 지구단위계획 관련법과 계획 수단 28
〈표 2-3〉 도시설계의 목표와 의미 30
〈표 2-4〉 분당, 일산 도시설계지침 31
〈표 3-1〉 연구의 진행과정 34
〈표 3-2〉 심리적 평가 요소 추출 39
〈표 3-3〉 물리적 평가 요소 구분 41
〈표 3-4〉 주요 활동적 행태 항목 42
〈표 3-5〉 심리적 평가 요소 신뢰도 통계(서현역) 43
〈표 3-6〉 심리적 항목이 제거된 경우 Cronbach 알파 값(서현역) 44
〈표 3-7〉 심리적 평가 요소 신뢰도 통계(정발산역) 45
〈표 3-8〉 심리적 항목이 제거된 경우 Cronbach 알파 값(정발산역) 46
〈표 3-9〉 물리적 평가 요소 신뢰도 통계(서현역) 47
〈표 3-10〉 물리적 항목이 제거된 경우 Cronbach 알파 값(서현역) 47
〈표 3-11〉 물리적 평가 요소 신뢰도 통계(정발산역) 48
〈표 3-12〉 물리적 항목이 제거된 경우 Cronbach 알파 값(정발산역) 48
〈표 3-13〉 최종 심리적 평가 요소 49
〈표 3-14〉 최종 물리적 평가 요소 49
〈표 3-15〉 최종 도시 계획적 평가 요소 50
〈표 3-16〉 최종 심리적 평가 항목 신뢰도 통계 50
〈표 3-17〉 최종 물리적 만족도 신뢰도 통계 51
〈표 4-1〉 분당과 일산의 전체 가로경관이미지 기술통계량 56
〈표 4-2〉 심리적 요소 KMO와 Bartlett의 유의성 검증 61
〈표 4-3〉 심리적 요소 요인분석(회전된 성분행렬a) 62
〈표 4-4〉 물리적 요소 만족도 평균 64
〈표 4-5〉 도시 계획적 요소 및 출처 70
〈표 4-6〉 도시 계획적 요소의 각 가로별 값(정량적) 70
〈표 4-7〉 물리적 요소 주성분 요인분석(회전된 성분행렬a) 72
〈표 4-8〉 물리적 요소 KMO와 Bartlett의 유의성 검증 73
〈표 4-9〉 심리적 요소 신뢰도 검증 결과 81
〈표 4-10〉 물리적 요소 신뢰도 검증 결과 81
〈표 4-11〉 각 가로별 주성분 Score 82
〈표 4-12〉 이미지-지각 분석의 축 속성 84
〈표 4-13〉 심미성, 쾌적성과 도시계획상 규정 개선방향(M-1 vs V-1) 85
〈표 4-14〉 심미성, 쾌적성과 가로내부경관 만족도 개선방향(M-1 vs V-2) 85
〈표 4-15〉 심미성, 쾌적성과 가로 설치물 개선방향(M-1 vs V-3) 86
〈표 4-16〉 심미성, 쾌적성과 도보 정비 만족도 개선방향(M-1 vs V-4) 86
〈표 4-17〉 개방성과 도시계획상 규정 개선방향(M-2 vs V-1) 87
〈표 4-18〉 개방성과 가로내부경관 만족도 개선방향(M-2 vs V-2) 87
〈표 4-19〉 개방성과 가로 설치물 개선방향(M-2 vs V-3) 88
〈표 4-20〉 개방성과 도보 정비 만족도 개선방향(M-2 vs V-4) 88
〈표 4-21〉 친근성과 도시계획상 규정 개선방향(M-3 vs V-1) 89
〈표 4-22〉 친근성과 가로내부경관 만족도 개선방향(M-3 vs V-2) 89
〈표 4-23〉 친근성과 가로 설치물 개선방향(M-3 vs V-3) 90
〈표 4-24〉 친근성과 도보 정비 만족도 개선방향(M-3 vs V-4) 90
〈표 4-25〉 차별성, 활동성과 도시계획상 규정 개선방향(M-4 vs V-1) 91
〈표 4-26〉 차별성, 활동성과 가로내부경관 만족도 개선방향(M-4 vs V-2) 91
〈표 4-27〉 차별성, 활동성과 가로 설치물 개선방향(M-4 vs V-3) 92
〈표 4-28〉 차별성, 활동성과 도보 정비 만족도 개선방향(M-4 vs V-4) 92
〈그림 1-1〉 서현역, 정발산역 대상 가로 16
〈그림 2-1〉 환경의 자극-반응과정 20
〈그림 2-2〉 5개 신도시 26
〈그림 2-3〉 지구단위계획의 단계별 구성과 경관구성요소 29
〈그림 3-1〉 분당 서현역 보행자 전용공간 35
〈그림 3-2〉 일산 정발산역 보행자 전용공간 36
〈그림 3-3〉 각 가로별 경관사진 53
〈그림 3-4〉 분석내용 및 방법 53
〈그림 4-1〉 각 가로별 기술통계량(심리적 평가) 57
〈그림 4-2〉 서현역 주민과 방문객의 심리적 차이 분석 58
〈그림 4-3〉 정발산역 주민과 방문객의 심리적 차이 분석 59
〈그림 4-4〉 서현역 남·여 심리적 차이 분석 60
〈그림 4-5〉 정발산역 남·여 심리적 차이 분석 60
〈그림 4-6〉 각 가로별 기술통계량(물리적 평가) 66
〈그림 4-7〉 서현역 주민과 방문객의 물리적 차이 분석 67
〈그림 4-8〉 정발산역 주민과 방문객의 물리적 차이 분석 67
〈그림 4-9〉 서현역 남·여 물리적 차이 분석 68
〈그림 4-10〉 정발산역 남·여 물리적 차이 분석 69
〈그림 4-11〉 서현역 B1의 이용자 행태 74
〈그림 4-12〉 서현역 B2의 이용자 행태 74
〈그림 4-13〉 정발산역 L1의 이용자 행태 75
〈그림 4-14〉 정발산역 L2의 이용자 행태 76
〈그림 4-15〉 서현역 B1의 인상적인 요소 77
〈그림 4-16〉 서현역 B2의 인상적인 요소 78
〈그림 4-17〉 정발산역 L1의 인상적인 요소 79
〈그림 4-18〉 정발산역 L2의 인상적인 요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