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모형 및 가설 13
1) 연구모형 13
2) 연구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4
1) 공공체육시설 14
2) 고객 만족 14
3) 서비스품질 15
4) 재구매의도 15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공공체육시설의 분류 및 역할 17
1) 공공체육시설의 정의 및 분류 17
2) 전국 공공체육시설 현황 18
3) 공공체육시설의 역할 21
2. 서비스품질의 정의 및 특성 24
1) 서비스의 정의 및 특성 24
2)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25
3) 서비스품질의 평가 모형 26
3. 고객만족의 개념 및 측정방법 30
1) 고객만족의 개념 30
2) 고객만족의 측정 방법 31
4. 재구매의사 33
1) 구매행동의 개념 33
2) 구매의사결정 과정 33
3) 재구매의사의 연구 35
5. 선행연구 37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및 방법 40
1) 설문지의 구성 40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2
3. 조사절차 44
4. 자료처리 45
IV. 연구결과 46
1. 인구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구매의사관계의 차이 4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의 차이 46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시설의 차이 4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 48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가격의 차이 49
5) 인구통계학적 특성(성, 연령, 학력, 수입)에 따른 접근성의 차이 51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2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의사 차이 53
2. 공공체육시설의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구매의사 상관관계 54
3. 공공체육시설의 서비스품질과 이용만족도의 관계 55
4. 공공체육시설의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사의 관계 56
5. 이용만족도와 재구매의사의 관계 57
V. 논의 58
VI.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73
부록 75
표 1. 공공체육시설의 구분 18
표 2. 전국 공공체육시설 현황 19
표 3.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과 내용 29
표 4.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의 분포 40
표 5.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내용 41
표 6. 서비스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3
표 7. 서비스품질의 신뢰도계수 44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의 차이분석 결과 47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시설의 차이분석 결과 48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분석 결과 49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가격의 차이분석 결과 50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접근성의 차이분석 결과 51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분석 결과 52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 의사의 차이분석 결과 53
표 15.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구매의사의 상관관계분석 54
표 16. 공공체육시설의 서비스품질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17. 공공체육시설의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공공체육시설의 만족도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서비스품질 결정모형 27
그림 3. 지각된 서비스품질 평가모형 28
그림 4. 스포츠 참여 의사 결정 과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