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8
제2장 본론 11
2.1. 〈나는 행복합니다〉의 개요 11
2.1.1. 작품 개요 11
2.1.2. 감독 11
2.1.3. 주요인물 소개 12
2.1.4. 시놉시스 16
2.2. 기획과정 17
2.2.1. 기획의도 17
2.2.2. 주연 캐스팅 18
2.2.3. 투자 18
2.2.4. 프로듀서로서 작품 결정의 요소 19
2.2.5. 자금 조달 및 제안 20
2.3. 프리 프로덕션 26
2.3.1. 스태프 구성 27
2.3.2. 로케이션 스카우팅 28
2.3.3. 예산 수립 34
2.3.4. 프로덕션 운영계획 37
2.4. 프로덕션 38
2.4.1. 촬영일정과 예산 관리 39
2.4.2. 실내 오픈 세트 촬영 41
2.4.3. 실외 로케이션 촬영 44
2.4.4. 커뮤니케이션의 소통 47
2.5. 포스트 프로덕션 48
2.5.1. 포스트 프로덕션 일정 50
2.6. 마케팅 53
2.6.1. 〈나는 행복합니다〉의 마케팅-저예산 영화 마케팅 전략사례 53
2.6.2. 저예산 영화의 마케팅 사례 57
2.7. 배급 60
2.7.1. 한국 저예산 영화의 배급 60
제3장 결론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6
부록 5
부록1. 씬리스트 68
부록2. 시나리오 72
표 1. 투자조합 결성 및 운영체계 22
표 2. 문화완성보증제도 구조도 23
표 3. 〈나는 행복합니다〉로케이션 스카우팅 리스트 33
표 4. 〈나는 행복합니다〉예산안 36
표 5. 〈나는 행복합니다〉전체 스케쥴안 37
표 6. 〈나는 행복합니다〉촬영 계획표 -프리 프로덕션 기준 40
표 7. 〈나는 행복합니다〉후반작업 스케쥴 50
표 8. 2010년 한국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61
그림 1.〈나는 행복합니다〉마케팅 과제 55
그림 2.〈나는 행복합니다〉마케팅 과제 55
그림 3.〈나는 행복합니다〉마케팅 외적컨셉 56
그림 4.〈나는 행복합니다〉마케팅 내적컨셉 56
그림 5.〈나는 행복합니다〉타겟 57
사진 1.〈나는 행복합니다〉주요 캐스팅 15
사진 2. 마지막 이별장면1 46
사진 3. 마지막 이별장면2 46
사진 4. 마지막 이별장면3 46
사진 5. 마지막 이별장면4 46